문재인 정부에 ‘전주 문화특별시 지정’을 촉구한다
문재인 정부에 ‘전주 문화특별시 지정’을 촉구한다
  • .
  • 승인 2017.05.30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9일 전주시청 회의실에서 전주시 간부와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 임원 등 20명이 자리를 함께 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 시절 전주시민과의 약속인 ‘전주 문화특별시 지정’ 등을 이행하는데 적극 협력키로 했다. 이는 전주시가 19대 대선 때 대통령 후보들에게 건의한 내용 중 하나이며 그 연속선 상에서 이뤄지는 액션이다. 전주가 풍부한 전통문화를 바탕으로 글로벌 문화도시로 도약할 수 있도록 전통문화 관련 국비 지원 등을 요구하는 것은 타당하다. 이 분야가 어느 지역보다 경쟁력이 있기 때문이다. 이번 ‘(가칭)전주 문화특별시 지정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제정 등을 촉구는 누구가 공감할만한 제안으로 보인다. 

 간담회에서 김승수 시장은 지난 제19대 대통령 선거 당시 전주시민들은 문재인 대통령에게 전국 평균 득표율(41.08%)보다 26%p나 높은 66.89%의 압도적인 지지를 보여줬는데 이는 문대통령이 후보시절 ‘전주 문화특별시 지정 및 지원 특별법 제정’, ‘혁신도시 조성 취지에 맞는 정부차원의 강력한 지원 및 전북혁신도시 연기금 중심 금융중심지 조성’, ‘탄소소재 산업 국가차원의 지원’ 등 공약을 약속함으로써 이것이 지역발전을 이끌어 줄 것으로 기대했기 때문이 아닌가 싶다고 해석했다. 또한 ‘전주 문화특별시 지정 및 지원 특별법 제정’ 공약의 경우 중앙선관위 선거공약집과 ‘문재인 1번가’에도 포함된 문 대통령의 약속인 만큼 조속히 추진해 줄 것을 강조했다.  

 전주시와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은 이날 간담회 결과를 토대로 문대통령에게 이를 포함한 공약사업에 대해 신속한 후속조치 이행을 촉구하고 대통령직속 국정기획자문위원회에도 건의키로 했다. 더불어민주당 김춘진 전북도당위원장은 ‘전북도가 대통령 선거에서 전국에서 1위 투표율로 지지한 만큼 이번 논의된 내용은 조속히 이행될 수 있도록 협력하겠다‘했다. 그런데 이날 중요한 위치에 있는 김성주, 이상직, 김윤덕 등 전주시 관내 지역위원장은 참석치 않았다. 시-정 공조를 통해 전주시민의 뜻을 성취하려면 협력이 긴요한 이 때 무슨 이유에서인지 3명 모두 불참했다. 어쨌건 관계자 모두가 나서서 문재인 정부로 하여금 ‘전주 문화특별시 지정’을 이루게 하도록 촉구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