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100대 중점사업, 부처 검토에서 반 토막
전북도 100대 중점사업, 부처 검토에서 반 토막
  • 박기홍 기자
  • 승인 2017.05.29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가 관리 중인 ‘국가예산 확보 100대 중점대상’이 중앙 각 부처 검토 과정에서 도 요구액의 반 토막만 반영된 것으로 집계됐다. 이달 말에 부처에서 기재부로 넘어가는 점을 고려할 때 전북 정치권의 막판 부활 투혼이 절실하다는 지적이다.

 이는 전북도가 29일 국회에서 열린 ‘국회의원-도 예산정책협의회’ 자료에서 밝혀진 것으로, 내년도 국가예산과 관련해 도가 부처에 요구한 돈은 100대 사업 1조4천8억원으로 집계됐다. 하지만 부처 검토 과정에서 반영된 예산은 7천230억원에 불과, 요구액 대비 51.6%만 반영된 상태다.

 호남고속도로 삼례~김제 구간 확장사업은 도가 30억원을 요청했지만 국토부 검토 과정에서 아직 반영되지 않은 상태이고, 새만금~전주 간 고속도로 건설은 1천500억원을 요구한 가운데 절반이 750억원만 반영됐다. 농식품부 소관 12개 사업의 경우 5개 사업만 예산이 반영됐고, 나머지는 미정이거나 불투명한 것으로 파악됐다.

 100대 중점대상의 미래가 불투명함에 따라 오는 31일까지 기재부로 넘어가기 전에 전북 정치권이 막판 투혼을 발휘, 현안의 내년도 예산을 살려야 할 것이란 여론이 일고 있다. 100대 사업의 상당수는 대선공약인 만큼 도 차원에서도 논리를 보강해 마지막 단계에서 증액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는 지적이다.

 도는 “국회 선진화법에 의해 예산검토 기간이 촉박함에 따라 국회 단계에서 대폭의 예산증액이 쉽지 않을 것”이라며 “지역구 사업예산이 부처 단계에서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총력전을 경주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도는 또 “기재부 심의 단계에서 삭감되지 않도록 정치권이 적극 나서줄 것을 건의했다”며 “기재부 단계 대응을 위해 지역 정치권과 7월 중에 예산정책협의회를 개최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박기홍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