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발전 여·야가 따로 없다
전북 발전 여·야가 따로 없다
  • .
  • 승인 2017.05.29 1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와 도내 국회의원들이 국가 예산 확보와 전북 현안 해법을 찾고자 한자리에 모였다. 송하진 도지사와 여·야 의원 10명이 참석한 가운데 29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전북도와 정치권의 예산정책협의가 열렸다. 국민의당 전북도당 주관으로 열린 이 자리에는 김광수 도당위원장을 비롯해 더불어민주당 이춘석 사무총장, 바른정당 정운천 의원 등 도내 국회의원 10명 모두 참석했다. 송하진 도지사는 이 자리에서 내년 예산 쟁점 사업에 대한 지원을 요청하고, 참석 의원들은 정치권이 합심해 국가 예산확보에 노력할 것을 약속했다.

 2018년도 전북 국가 예산 확보는 문재인 정부 들어 첫 정부 예산 반영으로 전북 몫 찾기의 시험대이다. 대통령 공약사업이든 전북 현안이든 내년도 국가 예산 반영 여부에 사업추진의 성과가 달렸다. 신규 사업 예산이 반영되면 사업추진이 본격 추진되고, 예산이 확대 증액되면 사업의 가속도가 붙게 된다. 대표적인 쟁점 사업들은 지덕권 산림치유원, 동학농민혁명 기념공원 조성, 새만금 신공항 건설, 국가식품클러스터 2단계 사업, 발효 미생물 생산시설 건립 등으로 전북도와 정치권 노력 여하에 예산 반영이 달렸다.

 전북 정치권이 여·야를 떠나 대승적 차원에서 예산확보에 힘을 모으기로 한 것은 박수를 받을 일이다. 문재인 정부 출범으로 전북이 발전할 좋은 기회를 갖추고 있으나 지역 내 정치적 대결이나 갈등 구도가 지속한다면 지역발전을 담보할 수 없다. 대통령 선거가 끝난 지 얼마 되지 않고 내년 지방선거를 앞둔 시점에서 정당 간 갈등의 소지가 있으나 전북발전을 위해선 정치권이 힘을 합쳐야 한다.

 전북 국회의원은 10명 중 민주당이 2명이고 국민의당이 7명, 바른정당이 1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정당별로 국회의원이 포진돼 협치가 이뤄지면 국가 예산 확보 등 현안 추진에 탄력을 받을 수 있으나. 갈등과 대립이 지속하면 오히려 현안이 답보할 수도 있다. 시·군 자치단체장과 국회의원의 소속 정당이 다른 지역도 많아 더욱 염려된다. 전북정치권의 협치가 무엇보다 중요한 이유다. 전북도와 정치권의 긴밀한 협의와 조율이 필요하다. 협치란 배려에서부터 시작된다. 정당이 다른 만큼 세심하게 협의하고 배려해야 한다. 전북 현안만큼은 대승적 차원에서 전북정치권이 뭉치길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