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국무총리 후보 청문회 정책 검증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 청문회 정책 검증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7.05.25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의 청문회 이틀째인 25일 오전에는 재벌과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 체계), 부동산 정책, 4대강 사업, 전시작전권 환수 등에 대한 정책 검증이 진행됐다. 

 이 후보자는 이날 가장 먼저 질의에 나선 박명재 자유한국당 의원의 ‘재벌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의에 “재벌은 신생 대한민국 경제를 짧은 시간 내 성장하게 하는 데 크게 기여했다”고 답했다.

 박근혜 정부의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 체계) 배치 과정을 제대로 파악하기 위해 총리가 되면 진상 조사를 하겠다는 의견도 나타냈다.

 이 후보자는 이태규 국민의당 의원의 “감사원을 통해 사드배치 경위와 진상을 조사할 의향이 있느냐”는 질의에 “감사원을 통할지는 몰라도 과정은 파악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 후보자는 경대수 자유한국당 의원의 ‘4대강 사업을 어떻게 평가하느냐’는 질의에는 “취지와 달리 잘못된 것이 많다”고 답했다.

 그는 ‘4대강 사업 법안 통과 당시 국회 상임위원회 농해수위원장이었다’는 지적에는 “4대강 사업은 농해수위 소관이 아니고 국토위 소관이었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농해수위는 저수지를 다루는 상황이었다”며 “정부가 4대강으로 흘러들어 가는 저수지만 둑을 높이기 위해 4000억 예산을 편성해왔다”고 설명했다. 이 후보자는 “제가 고심하다 예산 중 30% 정도를 떼서 4대강으로 흘러들어 가지 않는 저수지(에 지원하자고 했다)”며 “그러다 17%를 빼는 걸로 합의했고 저는 4대강 관련해서 오히려 (예산을) 깎은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후보자는 전시작전권 환원 문제에 대해선 “전작권은 조건이 전제돼야 한다. 국방력 향상이 대전제”라며 “북한이 군사도발에 올인 할 정도로 있는데 우리가 웬만큼 해서 될지 걱정”이라고 의견을 밝혔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