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과 국민의당 통합, 지방선거 이전엔 힘들 것
민주당과 국민의당 통합, 지방선거 이전엔 힘들 것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7.05.23 1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9 대선후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간의 통합론이 수면위로 부상하고 개헌도 현실 문제로 다가오고 있다.

이들 문제는 전북정치 지형을 뒤바꿔 놓을 힘을 갖고 있어 전북 정치권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민주당과 국민의당 간 통합논의는 6·13 지방선거를 불과 1년여 앞두고 있어 성사 여부에 따라 정치적 빅뱅이 예상된다.

정치권 중론은 지방선거 이전에는 양당의 통합이 어렵다는 것이다.

 국민의당 지도부가 통합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으며 민주당 또한 성급한 통합 논의가 ‘의원 빼가기’라는 비난등 역풍을 우려하면서 신중한 접근을 하고 있다.

 특히 6·13 지방선거 입지자 대다수가 양당의 통합에 부정적 입장을 드러내고 있다.

민주당 공천을 통해 단체장 출마를 준비중인 모 인사는 “국민의당과 통합이 이뤄질 경우 양당의 지분 나누기 공천이 진행될수 밖에 없다”라며 “정치개혁 차원에서 바람직하지 않고 구태 정치의 답습”이라고 말했다.

 지난 지방선거를 앞두고 민주당과 국민의당 안철수 전대표의 새정치연합이 전격적으로 통합하면서 양당의 지분 나누기 공천이 진행된 바있다.

 국민의당 지선 입지자들도 양당의 통합 보다는 반대 입장이 주를 이루고 있다.

국민의당 소속 모 인사는 지난 2014년 지방선거 공천 과정을 언급하고 “민주당과 새정치연합의 통합 이후 공천에서 민주당이 사실상 싹쓸이 했다”라며 “민주당과 국민의당이 통합하면 결국 상향식으로 후보 공천이 진행될수 밖에 없는데 조직력이 약한 국민의당이 손해볼수 밖에 없다”라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밝힌 개헌을 두고는 다양한 의견이 쏟아지고 있다.

특히 국회의원 선거구제 변경을 두고는 당을 떠나 찬·반 양론이 공존하고 있다.

정치권은 내년 지방선거때 진행될 개헌 방향과 관련, 권력구조 개편과 함께 중·대선거구제로 변화는 필연적 이라는 입장이다.

 현행 소선거구제는 인구가 적은 농촌지역을 효율적으로 대변할수 없고 국회의원 선거때 마다 선거구 통폐합을 해야 하는 부작용이 적지 않았다.

 국회의원 선거구의 중·대선구제로 변경에 인구가 많은 지역 출신 인사나 인지도가 높은 중진 의원은 찬성 입장인 반면 정치 신인들은 “선거구가 광역화되면 능력이나 자질이 아닌 후보의 인지도 싸움이 된다”라며 반대했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