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문재인 정부와 관계설정 고심
국민의당, 문재인 정부와 관계설정 고심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7.05.22 1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공세는 호남 민심의 역풍 맞을 수 있고, 가만 있으면 통합론 대두
▲ 국민의당 김동철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앞줄 가운데)가 22일 오전 국회 본청에서 열린 의원총회 때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당의 문재인 대통령 정부와 관계설정이 ‘양날의 칼’이 되고 있다.

 전북 등 호남지역을 정치기반으로 한 국민의당 입장에서 호남 민심을 생각하지 않을수 없기 때문이다.

국민의당이 5·9 대선전 처럼 문 대통령을 ‘친문 패권’정치로 몰아 붙이고 ‘호남 인사 차별론’을 주장하기가 쉽지 않다.

 대선전 국민의당이 문 대통령에게 해왔던 정치적 공세가 자칫 대통령의 흠집내기 등 네거티브 정치에 매몰됐다는 호남 민심의 역풍을 맞을수 있다는 우려에 따른 것이다.

 특히 문 대통령의 취임후 지지율이 역대 대통령과 비교해 최고치를 기록하고 전북 등 호남지역의 기대감이 높은 것도 국민의당 입장에서 부담이 될수 밖에 없다.

 국민의당 관계자는 22일 “대선이 끝나후 허니문 기간이 있지 않느냐”라며 “문 대통령이 국민으로 부터 지지 받는 상황에서 무조건 대립각을 세우는 것은 정치적 부작용만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렇다고 야당인 국민의당이 호남 민심만 생각해 문 대통령과 민주당을 견제하지 않는다면 ‘국민의당 무용론’에 민주당과 통합론이 고개를 들 가능성 높다.

 실제 정치권은 문 정부의 출범후 민주당과 국민의당이 정치적 지향점과 정책에 있어서 차별성이 없다면 호남 민심이 통합으로 흐를 것으로 예상했다.

 정권창출의 견인차 역할을 했던 전북 등 호남이 문 정부의 성공을 위해서는 현 민주당과 국민의당간 통합을 통해 ‘여소야대 정국’의 탈출을 바랄수 있기 때문이다.

 민주당은 현재 120석으로 국회 과반수에 30석이 모자라 문 정부를 뒷받침하는 등 정국운영을 하기가 쉽지 않다.

 정치권은 그러나 민주당이 국민의당(40석)과 통합할 경우 국회 과반을 넘겨 문 정부가 정국 주도권을 잡고 개혁법안 처리 등이 가능해질 것으로 보고 있다.

 이런 분위기속에 국민의당은 대선후 첫 정치일정이 국무총리와 장관 청문회를 앞두고 문 정부와 대립각을 형성했다.

국민의당 김동철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강경화 외무부장관 후보자에 대해 “자녀의 미국 국적, 위장전입 문제를 알면서도 지명한 것은 문 대통령이 스스로 했던 5대 비리 관련자 원천배제 약속을 저버린 것으로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본인과 상의도 없이 일방적으로 홍석현 외교·안보 특보 임명도 인사시스템이 아직 갖춰지지 않은 건 아닌지 우려스럽다”고 비판했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