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센터’ 통폐합 움직임, 전북센터 운명은
‘창조센터’ 통폐합 움직임, 전북센터 운명은
  • 김민수 기자
  • 승인 2017.05.22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정부가 이전 정권의 흔적인 ‘창조혁신센터’에 대한 수술을 단행할 것으로 보이면서 전북센터의 운명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통폐합 움직임에 광주, 전남 예속화까지 우려돼 ‘전북몫 찾기’에 공을 들이고 있는 전북도에게 도 하나의 상처가 될지 도민들의 걱정스런 목소리다.

22일 전북도와 전북창조혁신센터 등에 따르면 새 정부는 역대 대통령의 정책인 지식경제(김대중)→ 혁신경제(노무현)→ 녹색성장(이명박)→ 창조경제(박근혜)에 이어 ‘4차 산업’을 핵심 키워드로 제시하고 있다.

특히 박근혜 정부의 ‘창조경제’의 핵심부서인 창조경제혁신센터를 ‘국민 아이디어 창업 허브’로 개편할 것으로 보이면서 전국 18개 센터의 전면적인 폐지 혹은 통폐합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새 정부에서는 창조센터의 효율성을 지적하는가 하면 미래창조과학부에서조차 창조경제 항목이 삭제돼 창조센터의 운명이 끝날 것이라는 견해가 제기되고 있다. 또 폐쇄보다는 기존 운영 방식에서 드러난 한계점을 개선해 독립성을 강화하는 한편 운영과 기능적인 측면의 전면적인 수술까지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과정에서 기존 체계를 어느 정도 이어받겠다는 방침 속에 센터를 광역별로 통폐합할 경우 현 전북센터의 광주, 전남 흡수가 우려된다.

가뜩이나 전북에 자리 잡고 있는 기관들이 통합 운영이라는 명목으로 광주 등에 빼앗기는 상황에서 지역특화사업과 벤처창업에 도움 기능을 담당하고 있는 센터의 광주행에 반감이 커질 수 있다는 여론이다.

전북센터 측은 “아직까지 창조센터와 관련해 미래부의 어떠한 지침도 내려오고 있지 않아 폐쇄 혹은 통폐합과 관련해 답을 해 줄 수 없다”고 밝히고 있지만 일단 미래부에서 중소기업청으로의 기관 이전은 확실하다는 것이 관계인들의 중론이다.

한편 전북창조경제혁신센터는 지난 2014년 11월 탄소 섬유를 주 육성분야로 정해 설립했으며 창업관련기업 122개사를 육성하며 255명의 신규일자리를 창출했다. 

김민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