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정치, 민주당 독주체제로 전환
전북 정치, 민주당 독주체제로 전환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7.05.21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선거 구도 변화

 문재인 정부 출범후 국민의당 지지율이 추락하면서 민주당 독주체제로 전북 정치 흐름이 바뀌고 있다.

지난해 4·13 총선을 계기로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양당체제가 1년만에 변화를 맞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의 취임후 진행된 인사와 국민과 소통 행보등이 호응을 받으면서 집권여당인 민주당은 창당 이래 최고 지지율을 찍은 반면 국민의당의 지지율은 한 자릿수로 곤두박질쳤다.

 한국갤럽이 지난 19일 발표한 여론조사(표본오차는 95% 신뢰 수준에 ±3.1%포인트, 응답률 22%)에 따르면 집권 여당인 민주당이 48%로 창당 이래 최고치를 기록한 반면 한국당과 국민의당은 8%,바른정당과 정의당이 각각 7%였다.

 특히 전북등 호남을 기반으로 한 국민의당의 호남 지지율은 5%로 정의당의 6%에도 뒤졌으며 민주당은 71% 였다.

한국 정당사에서 국회의원 선거에서 대승했던 정당이 불과 1년만에 한 자리수 지지율로 추락한 것은 찾아보기 힘들다.

 6·13 지방선거를 1년여 앞두고 진행되는 이런 흐름은 민주당,국민의당의 양당체제의 전북정치 구도의 변화를 유도할 것으로 전망된다.

 전북 정치권 모 인사는 국민의당 지지율 폭락과 관련,“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유력 후보들이 민주당에 몰릴 가능성이 높다”라며 “특히 민주당 소속 현역 단체장의 지방선거 행보는 한결 가벼워 질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의당 지지율 하락으로 전북지역 6·13 지방선거 구도가 당대 당 대결이 될 것이라는 당초 예상과 달리 인물 경쟁력으로 승부가 결정날 가능성 때문이다.

 민주당 소속 현역 단체장은 여당의 프리미엄에 지역내 인지도,지지도,특히 5·9 대선 역할론에 따라 당내 공천과 본선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할수 밖에 없다.

 국민의당은 낮은 당 지지율로 당내·외 변화를 강요받을 것으로 전망되며 정치 상황에 따라 6·13 지방선거를 전후로 당 위기감이 고조될 것으로 예상된다. 

 민주당과 함께 전북 민심을 얻어야 하는 국민의당 입장에서 모든 정치 현안을 두고 민주당과 대립각을 형성할수도 없고 그렇다고 따를수도 없는 입장이다.

 현재 전북 민심이 민주당을 절대 지지하는 상황에서 국민의당이 야당의 선명성을 내세워 정치적 반대를 하면 여당의 발목을 잡는다는 역풍을 맞을수 있다.

 반대로 민주당에 정치적 공조를 맞추면 ‘민주당 2중대’라는 소리와 함께 민주당과 합당,복당 요구를 받을수도 있다.

대선전 까지만 해도 국민의당은 전북발전과 전북정치 위상론을 앞세워 전북 민심에 다가갔다.

그러나 전북의 압도적 지지로 문재인 정부가 출범했고 민주당은 야당이 아닌 집권여당이 됐다.

 국민의당이 주장했던 전북 발전론은 민주당이 집권여당이 되면서 약효가 떨어질수 밖에 없고 전북 정치위상 확보 주장도 공허한 메아리가 될수 밖에 없다.

전북도를 비롯 14개 시·군 단체장들도 지역 현안사업과 국가예산 확보 전략을 집권당인 민주당과 우선 협의해 나갈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소속 단체장 입장에서 정치적,정서적으로 민주당과 현안사업,예산확보 작업을 진행하는 것이 더 편할수 밖에 없다.

 민주당 이춘석 사무총장은 “내년도 예산을 다룰 국회 예산안조정소위에 전북의 안호영 의원을 포함시킬 것”이라며 “도민의 힘으로 정권교체를 이룬 만큼 더 많은 국가예산을 확보해 전북 발전을 견인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북 정치권이 여당 신분으로 국회 예산안조정소위에 포함되기는 10년전 참여정부 이후 처음이다.

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