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정당 지방선거 셈법은 동상이몽
각 정당 지방선거 셈법은 동상이몽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7.05.17 1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9 대선이 끝난지 1주일이 흐른 가운데 전북 정치권의 관심은 내년 6월 지방선거로 옮겨 가고 있다. 민주당 이춘석 사무총장과 김춘진 도당위원장은 문재인 대통령 정부의 성공 방정식 해법으로 지방선거 승리를 제시했다.

 이 사무총장은 16일 취임 인터뷰에서 “앞으로 1년간의 문 대통령의 국정운영 결과에 따라 전북의 지방선거 성패도 결정될 ”이라며 “지방선거는 문 대통령의 중간평가 성격을 갖는다”라고 말했다. 내년 지방선거가 1년여 시간이 남았지만 각 당의 정치일정과 지방선거의 중요성을 성격하면 시간이 없다는 것이 중론이다.

 여당인 민주당과 국민의당은 정치개혁 차원에서 공천 후보 검증을 비롯 공천 방식 결정등 전반적인 지방선거 일정을 시스템화 하고 있다. 과거처럼 선관위의 후보 등록일을 불과 몇일 남겨두고 공천자를 확정하는 주먹구구식 공천 관행은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재연되지 않는다는 뜻이다.

 지난 4·13 총선으로 전북의 일당체제가 역사에서 사라져 공천의 정당성이 후보의 경쟁력 못지 않게 지방선거 성패를 좌우할 수 있기 때문이다. 민주당은 당헌·당규 개정에 따라 현직 단체장,시·도의원 평가 작업을 진행해 국회의원 후보 공천처럼 인위적 물갈이 대상을 결정한다.

 정치권 관계자는 따라서 각 정당이 늦어도 올 10월 부터 내년 지방선거를 겨냥한 정치일정을 시작할 것으로 보고 있다. 내년 지방선거가 본격화 되면서 민주당을 비롯 자유한국당, 국민의당, 바른정당, 정의당 등 여야 5당의 정치적 셈법이 관심이 끌고 있다.

 민주당은 5·9 대선승리에 따라 여당의 지역발전론과 문재인 대통령 정부의 완전한 성공을 지방선거 이슈의 전면에 내세울 것으로 예상된다. 이명박, 박근혜 정부의 차별 정책에 따라 전북이 발전하고 중앙 부처에서 인사 균형을 맞추기 위해서는 지방선거 승리가 필요충분 조건이라는 점을 강조한다는 것이다.

 민주당은 당장 안호영 의원(완주·무진장)을 국회 예산안조정소위 위원으로 임명해 문재인 정부에서 전북 예산과 현안을 해결하는등 여당의 힘을 보여줄 계획이다. 국민의당은 전북에서 국회의원 숫적 우세를 앞세워 대선과 지방선거는 다르다는 점을 강조할 것으로 전망된다.

중앙과 지방정치권이 협력이 아닌 대립관계를 형성하면 지역발전에 악영향을 미칠수 있고 또 문 대통령의 견제 세력의 필요성을 최대한 부각 시킬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당 관계자는 17일 지방선거와 관련,“1년여 시간동안 몇번에 걸쳐 정치적 변곡점이 있을 것”이라며 “문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 지켜지지 않고 인사탕평책이 제대로 진행되지 못하면 전북 민심을 뒤 바뀔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특히 내년 지방선거가 문 대통령의 중간평가 성격을 갖고 있어 향후 정치상황에 따라서는 국민의당 압승도 자신한다는 입장을 비췄다.

 건전한 보수를 내세운 바른정당 이나 지난 대선때 의미있는 성공을 거둔 정의당은 5·9 대선에서 정권교체가 이뤄진 만큼 전북 도민의 정치 성향도 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