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권 줄대기?’ 비리로 얼룩진 대학가
‘정권 줄대기?’ 비리로 얼룩진 대학가
  • 설정욱 기자
  • 승인 2017.05.16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학가, 19대 대선 후유증 심각

제19대 대통령 선거와 관련해 정치행사에 학생들을 동원한 대학에 대한 검찰 수사가 마무리단계에 접어들었다.

특정 후보의 지지모임과 정당의 경선에 학생들을 참여시킨 대학교 관계자들이 줄줄이 재판에 넘겨지며 그 결과에 따라 파장이 확대될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렵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전주지검은 16일 공직선거법상 제3자 기부행위 혐의로 우석대 전 태권도학과장 최모(51) 교수와 하모(35) 조교수 등 2명을 구속했다. 또 전·현직 연구원 2명을 불구속 입건했다.

최 교수 등은 지난 2월 12일 오후 전주 화산체육관에서 당시 문재인 전 대표의 지지모임인 ‘새로운 전북포럼’ 출범식에 학과생 172명을 참석시킨 혐의를 받고 있다. 이들은 행사가 끝난 뒤 인근 뷔페식당에서 참석 학생들에게 1인당 3만 6000원 상당의 음식물을 제공하고, 7000원 상당의 영화 관람을 하게 하는 등 825만 7000원 상당의 기부행위를 한 것으로 조사됐다.

전북도선거관리위원회는 지난 3월 이들 4명을 검찰에 고발했다.

최 교수 등은 “학과 행사였을 뿐 정치적 의도는 없었다”며 혐의를 부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정치적 판단력이 완벽하지 못한 어린 학생들을 교수라는 직위를 이용해 정치현장에 참석시킨 행위는 그 죄질이 가볍지 않다”며 “엄중하게 수사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검찰은 최 교수 등의 혐의가 밝혀지면 4명 모두 기소한다는 방침이다.

전주지검 군산지청도 원광대학교 학생회 간부 출신 A(31) 씨를 공직선거법상 경선선거인 매수 혐의로 구속하고 현 총학생회장 B(23)씨를 불구속 입건했다. A 씨는 국민의당 간부로 활동하면서 지난 3월 광주에서 열린 국민의당 후보 경선에 선거인 모집과 동원을 총학생회장 B 씨에게 지시하고 교통편의 제공을 주선하는 한편 경선 참여자에게 답례 회식을 약속한 혐의를 받고 있다.

B 씨는 경선 선거인을 모집 동원한 후 관광버스 6대를 이용해 대학생 등 200명을 경선에 참여하도록 하고 교통비와 음식비 300여만 원을 제공한 것으로 드러났다. 선관위는 의혹이 불거지자 당시 영상을 확보하고 학생들을 동원·공모한 이들을 검찰에 고발했다.

한편, 경선에 동원된 대학생 등에 대한 과태료 부과 여부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