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 라이스랩 사업협의회 개최
익산시 라이스랩 사업협의회 개최
  • 익산=김경섭 기자
  • 승인 2017.05.15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익산시는 15일 농림축산식품부에 공모한 라이스랩(Rice-Lab)사업의 지원을 위해 농·식품 산-학-연-관으로 구성된 협의회를 개최했다.

 15일 시에 따르면 쌀 소비 촉진을 쌀로 만든 가공식품을 출시하고 소비자들의 반응을 조사하는 등 쌀 소비 촉진 방안을 모색해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쌀 소비 촉진을 위해 원광보건대학가 운영하는 ‘원광테크노마켓’을 적극 활용할 방침이다.

 이는 지자체와 지역대학의 긴밀한 협력이 이뤄지고 있기 때문이다.

 사업운영주체로 지역내 우수 쌀 가공업체인 ㈜푸르메FS와 ㈜깊은숲속 행복한식품이 선정됐다.

 앞으로 두 기업은 수익금의 일정부분을 장학금으로 환원하여 상생협력구조를 이끌어 나갈 방침이다.

 협의체 구성은 현재 농촌진흥청을 비롯해 실용화재단, 국가식품클러스터, 전라북도 농업기술원 및 지역 대학 등의 관련 분야 최고의 전문가들로 구성돼 있다.

 구축된 협의체를 통해 생산과 가공·유통 및 연구 분야(R&D) 등의 쌀 가공과 관련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는 등 쌀 생산농가의 안정화를 이끌어낼 계획이다.

 이날 열린 제1회 라이스랩 협의회에서는 국내 쌀 생산 및 촉진을 위한 다양한 의견이 제시됐다.

 이 가운데 소비 트렌드를 분석해 다양한 방식으로 쌀을 소비하도록 제품 개발을 비롯해 국내외 소비시장 확대를 위한 연구개발 정책을 중점 추진해야 한다는 의견에 참석자들이 공감했다.

 이와 함께 대학과 연계한 다양한 국가과제 참여확대 및 학생들의 기업연계 프로그램 개발 등을 통해 쌀 가공식품 산업에 대한 관심과 취업률 모두 상승 시키자는데 의견도 제시됐다.

 라승용 명예농업시장은 “익산시가 국가 농업정책에 선제적 대응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기에 익산 농업의 밝은 미래가 보인다. 다각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익산=김경섭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