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직제 개편에서 새만금 담당 보직은 없다
청와대 직제 개편에서 새만금 담당 보직은 없다
  • .
  • 승인 2017.05.12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 취임 후 11일 청와대 조직개편안이 확정에 따라 전북 최대 현안인 새만금사업이 어떻게 처리될 것인가가 초미의 관심이다. 그것은 문대통령이 그동안 대선공약과 선거유세에서 새만금 사업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의사를 밝혔기 때문이다. 도민들은 청와대에 새만금 전담 부서를 두고 ‘새만금을 직접 챙기겠다’는 뜻으로 받아들였다. 그러나 11일 청와대 직제개편에서 2실, 8수석, 2보좌관, 41비서관 시스템을 살펴보면 아쉬움이 있다. 여기에 새만금 관련 비서관이 없다. 어찌된 일인가. 전북 현안을 거론할 때마다 새만금 문제는 최우선 화두로 꺼내던 이 문제가 어디로 갔는가.

 문재인 대통령의 새만금 사업 관련 대선 공약은 ‘청와대 새만금 전담부서 설치, 공공주도 매립, 신항만·국제공항 건설, SOC 공사에 지역업체 참여 등이 핵심이었다. 새만금 공약 중 청와대 새만금 전담부서 설치는 대통령이 직접 새만금 사업을 챙기겠다는 약속이다. 청와대에 새만금 전담부서가 설치돼야 정부 주도로 사업이 적극적으로 추진되어 30년 넘게 끌어온 이 사업이 더욱 빠르게 진행될 수 있을 것이 아닌가. 문 대통령이 약속한 ‘새만금 속도전’을 위해서라도 청와대 내 새만금 전담 부서 설치가 우선 됐어야 했는데 그렇지 못한 점이 아쉽다. 새만금 사업은 국가적 차원에서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속도감 있게 추진해야 하는 대형국책사업이다.

 전북 정치권은 전담 부서 설치도 되지 않고, 전담 보직자도 없는 어제의 발표에 대해 조속히 대처해야 한다. 또한 이러한 대처에 대해 대통령에게 분명하게 이 뜻을 전해야 한다.  전북도민의 바램은 청와대 내 새만금 전담 부서를 두고 상징적으로 수석급의 관할을 원했다. 수석급 전담부서가 아니라면 비서관급이라도 있어야 한다. 아니면 새만금 담당관이라도 있어야 한다. 바라기는 청와대 내에서 정책을 조율하는 정책실에 새만금 비서관이든 또 다른 명칭의 보직이든 새만금 사업을 전담하는 자리가 있기를 바랬다. 현재의 새만금개발청이 국토부 산하 외청으로 설치돼 부처간 조정기능을 제대로 못 한다는 점에서 이 바램이 절실하기만 하다. 어쨌든 새만금 사업에 대한 문제는 대통령이 직접 챙겨야 한다. 전북정치권과 전북도, 청와대가 지역의 여론을 수렴해 이 문제에 대해 긴밀하게 협의하고 도민의 바램이 반영되도록 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