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우선 과제는 소통과 통합이다
최우선 과제는 소통과 통합이다
  • .
  • 승인 2017.05.09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9대 대한민국의 새로운 대통령이 선출됐다. 현직 대통령의 파면에 따른 보궐선거로 선출된 새 대통령은 당선 확정 즉시 취임해 국정운영에 들어간다. 취임 즉시 대통령 비서실장 등 청와대 참모진을 인선하고 국무총리를 후보자를 먼저 지명해야 한다. 총리 후보의 국회인준 절차가 마무리돼야 총리의 제청을 받아 장관을 임명해 새 정부를 구성할 수 있다.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의 준비과정 없이 취임하는 만큼 국정의 첫 단추를 잘 끼워야 한다.

새 대통령은 장기간 국정 공백사태 탓에 새 정부를 이끌면서 해결해야 할 과제가 너무 많다. 새 정부 구성이 시급하나 가장 먼저 나서야 할 일은 소통과 통합이다. 촛불민심으로부터 대통령 탄핵과 선거기간 표출된 갈등으로 갈라진 국론을 하나로 모으는 국민통합이 우선되어야 한다. 국민통합을 하지 않고는 안보위기, 경제위기를 극복할 수 없으며 미래로 나아갈 수도 없다. 통합은 상대를 인정하고 소통하는 것이 먼저이다. 국민과 소통하고 정치권과 소통해야 한다. 

국회와의 협치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진영논리에서 벗어나 야당을 국정 파트너로 인정하고 국회와 정치권의 협조를 얻어야 한다. 여소야대 정국에서 당장 야당의 협조를 얻지 못하면 국무총리 인준을 넘어설 수 없다. 사회 양극화 해소와 각종 경제개혁법안 등 개혁입법도 야당의 협조에 달렸다. 새 대통령이 국회에서 당선증을 받고 취임선서를 하겠다는 것도 새 정부와 국회의 협치를 강조하는 선언적인 의미가 있다.

협치의 시험대는 인사 탕평에 있다. 편가르기식 대신 능력 있고 필요한 인사는 과감하게 기용해야 한다. 국무총리는 대탕평과 국민대통합의 관점에서 인선해야 한다. 새 정부는 초당적 인재를 발탁해 통합정부로 구성해야 한다. 승자의 독식을 누려서는 안 된다. 끼리끼리 패거리 정치가 잔존한다면 새 정부의 구상은 물거품이 될 수 있다.

개혁과 통합은 양날의 칼이나 함께 가야 한다. 개혁과 적폐 청산이라는 외길로는 통합을 이룰 수 없다. 사회통합, 정치통합, 국민통합이 우선되어야 한다. 새 대통령의 통합의 리더십이 필요하다. 주변 측근들에 둘러싸여 과거 정부와 같은 불통 정치를 펼치는 전철을 밟아선 안 된다. 측근들을 오히려 요직에서 배제하고 선거기간 다퉜던 적과도 함께할 수 있는 포용력을 갖추어야 한다. 새로운 대한민국은 모든 국민이 함께 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