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료 대부분은 수입산, 국내 제품개발 절실
비료 대부분은 수입산, 국내 제품개발 절실
  • 김완수 기자
  • 승인 2017.05.09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지역에서 판매되고 있는 관주용 비료가 대부분 수입산으로 밝혀져 농민들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서는 국산품개발이 절실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비료판매업계에 따르면 국산제품은 개발이 미흡해 거의 찾아볼 수 없는 실정에서 상대적으로 값 비싼 수입산을 판매하면서 이로 인해 농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다.

이처럼 수입산이 시장을 지배하면서 가격이 지나치게 높개 형성되어 있다는 것, 실제로 보통이 포당 7~8만원선, 최하가격은 6만원선, 비싼 것은 13만원을 넘는 제품도 있다.

판매시장에 수입산 일색으로 변하고 있는 것은 국산이 시장을 양분하면 인하요인이 있지만 이게 원천적으로 차단되고 있기 때문이다.

장수에서 과수원을 운영하고 있는 조 모씨는 "비싸지만 어쩔수 없다. 수입산이 물에 잘 녹아 좋다고 한다. 국산이 좋으면 왜 안 쓰겠나"고 지적했다.

한편, 수입비료의 유통마진은 상당하다는 게 업계의 관측이다. 포당 적게는 2만원대에서 보통 3~4만원대라는 것이다. 마진이 좋다보니 대리점들의 경쟁도 치열하다. 정찰가격이 따로 없고 대리점마다 판매가격이 제각각이다. 이러다 보니 수입산 비료시장은 중소업체들이 주도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관련 한 농가는 "대기업까지 합세해 수입에 나선 것을 보면 수익이 적지 않음을 반증하는 것이다. 농민들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서는 좋은 품질과 값싼 비료 개발에 힘을 쏟아야 한다"고 말했다.

 

김완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