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 부가가치세 9억8천만원 환급
익산 부가가치세 9억8천만원 환급
  • 익산=김경섭 기자
  • 승인 2017.05.09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익산시는 지난달 익산세무서로부터 국세인 부가가치세 9억8천만원(환급가산금 포함)을 환급 받았다.

 9일 시에 따르면 지난 2007년 1월 1일 개정된'부가가치세법'에 따라 지방자치단체에서 운영중에 있는 '부동산임대업, 도·소매업, 음식점업, 숙박업, 골프장운영업, 기타 스포츠시설 운영업' 등의 부가가치세가 면세에서 과세로 전환되면서 시설물 건축이나 유지보수에 투입된 부가가치세를 매입세액에서 공제받는 규정에 따라 이번 부가가치세를 환급받게 됐다.

익산시는 2016년도까지 익산시에서 시행한 부가가치세 환원대상 사업을 올해 1월부터 2월까지 2개월 동안 전수 조사한 후 법정 기간 안에 있는 경정청구 3개 사업을 선정해 환급 신청했다.

 이에 따라 익산시는 지난달 28일 익산세무서로부터 총 9억8천만원을 환급 받았다.

 환급받은 대상사업은 2016년까지 준공된 주얼리 집적산업센터 등 2개 사업으로 환급업무를 전문 회계사나 세무사에게 위탁하지 않고 회계과 이창수 주무관이 직접 지출서류와 사업계획서 등을 정밀 검토·분석해 환급 청구해 청구액 전액을 환급 받게 됐다.

 황재택 회계과장은 "국세청과의 의견 차이를 적극 해명하고 장기간에 걸친 끈질긴 노력 끝에 환급을 받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정헌율 시장은 "환급금은 지역의 복지사업 등 주요 시책사업에 긴요하게 쓰여 질 것"이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부가가치세 환급 대상사업을 발굴하고 체계적인 부가가치세 신고·납부시스템을 갖추어 시 수입을 확충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익산=김경섭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