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산물 값 폭락 대책마련 시급
농산물 값 폭락 대책마련 시급
  • 김완수 기자
  • 승인 2017.05.08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선정국에 소비침체와 생산량 증가가 맞물리면서 농산물 값이 폭락하고 있다.

전북지역 농수산물도매시장에서 지난달 28일 94.26p으로 마무리된 청과물 표준지수는 1일 현재 87.91p, 4일 80.71p, 8일 71.63p 등 약보합세가 이어지고 있다.

평년 기준 시세가 100p이기에 평년의 70~80%선밖에 되지 않는 약세가 형성되고 있는 것이다.

8일 확인한 농산물유통정보를 봐도 26개 채소 품목 중 평년 시세를 웃도는 품목은 4개에 불과했고, 국산 과일은 평년 시세를 웃돈 품목이 하나도 없었다.

가격 안정세를 보이던 달걀 값은 급식 수요가 늘어나면서 전년대비 52.3% 상승했고, 오징어도 금어기로 공급이 줄면서 46.8%나 올랐다.

배추와 쌀도 각각 36.6%와 13.7%가 내려 농민들의 한숨이 커지고 있다.

평년 시세도 2014년 세월호 사고, 2015년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여파 등으로 어느 때보다 농산물 시세가 좋지 못했던 두 해를 포함한 평년 시세여서 농산물값 한파를 느끼는 산지와 시장에서의 체감도는 훨씬 심각하게 다가오고 있다.

기온 상승과 풍부한 일조량 등으로 산지에서 생산량은 늘어난 반면 대선 정국과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갈등, 중국 관계 악화 등 어수선한 국내외 상황으로 인한 소비력 감소에 청탁금지법 시행 여파 등 여러 요인이 겹친 게 시세 하락으로 이어졌다는 분석이다.

앞으로의 전망도 불투명하다. 일단 기온이 크게 오르는 5월에 들어서면 생산량은 대폭 늘어날 것으로 산지와 도매시장에선 예측하고 있다. 여기에 농산물 소비의 주 무대가 돼야 할 소비지 시장에서도 어두운 전망이 나오고 있다. 최근 대한상공회의소의 2분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 결과 평년 100 기준 90으로 조사됐고, 이 중 농산물 소비의 주요 축인 대형마트(82), 나들가게(83)의 지수가 유독 낮았다. 유통업체 절반인 49.5%는 '소비심리 위축에 따른 매출 부진'을 우려하고 있기도 하다.

우울한 현실임에도 일부에선 대선과 함께 여전히 '농산물값이 높다'는 식의 자극적이고 편파적인 소식이 나오고 있어 농가와 유통업체의 답답함은 커져가고 있다. 이들은 농산물값 한파가 지속되는 반면 여론은 잘못 조장되고 있는 상황 속에 정부 차원의 특단의 수급·소비대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한 산지 관계자는 "대선 후보 공약을 봐도 유통구조 개선을 통한 물가안정이 주를 이루고, 쌀을 제외하곤 농산물값에 대한 해법을 고민하는 흔적이 없다"며 "현 정부에서도 새 정부가 들어서기 직전이어서 그런지 농산물값 하락에 대한 수급 및 소비 대책이 전혀 마련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완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