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산 산악철도 공약, 관광블루오션
지리산 산악철도 공약, 관광블루오션
  • 최고은 기자
  • 승인 2017.05.04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대 대선, 전북 이슈 체크 <13>

문재인 민주당 후보는 전북 공약으로 “지리산권 친환경 전기열차사업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전북 관광산업을 활성화하겠다는 의지로 실현될 경우 세계적 관광자원으로 발돋움 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정부도 지난해 ‘제10차 무역투자진흥회의’에서 산악관광 활성화를 위해 각종 규제를 완화하기로 밝힌 바 있다.

산악 철도 건설은 국내외 산악관광수요에 대응한 자연스런 흐름으로 정부 정책이 추진되면 우수 환경자원을 보유한 지리산의 경제적 실익이 클 것으로 판단된다. 지리산권 친환경 산악철도 사업은 지리산에 산악철도를 도입, 사계절 관광자원화함로써 최근 폭발적인 산악관광의 수요에 대응할 수 있다는 점에 긍정적 성과가 기대된다.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 지리산 방문객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방문객의 74%가 산악철도 탑승 의사가 있는 것으로 응답했다. 생태계 보전에 대한 긍정적인 의견도 63%로 높게 나타나 산악철도를 바라보는 생태관광의 기대도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지리산 방문객은 2015년 기준 연간 300만명 규모로 산악철도가 도입될 경우 지리산을 찾은 산악관광 수요는 폭발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나아가 지리산은 풍부한 생물자원과 문학, 종교, 역사 등 다양한 문화권이 형성된 곳으로 독자적 남도문화권을 확대할 수 있다는 이점도 있다. 산악철도는 남원시 주천면에서 산내면, 전남 구례군 광의면까지 이어지는 총 34km 구간 2천510억원의 사업규모로 2018년부터 2024년까지 계획돼있다. 자체 사업비만 봐서는 대형 규모이지만 친환경으로 설비되는 산악철도의 특성을 고려할 때 외부 전력 공급 없이 배터리로 운행돼 추가 비용발생에 따른 재원 부담이 거의 없다.

특히 지리산 산악철도는 단순히 대체교통 수단의 관점이 아닌 국가균형 발전 차원에서 낙후지역을 우선적으로 고려한 SOC 건설이라는 점에서 정부의 적극적인 추진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지리산권에 포함된 지자체들은 모두 국가적 차원에서 지원이 필요한 낙후지역인데 평창 동계올림픽 등으로 대규모 기반시설이 조성되고 있는 강원도에 비해 상대적으로 발전의 기회를 얻지 못하고 있어 지리산권의 산악철도 건설 필요성이 더욱 커지고있다.

국토의 균형있는 발전을 위해 남부 산악권의 중심이라 할 수 있는 지리사권에 대한 국가적 차원의 정책적 배려가 절실한 이유이기도 하다. 도 관계자는 “지리산 산악철도 사업은 국비 지원이 반드시 필요한 사업으로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예타면제 등 정부의 정책적 배려가 요구된다”고 말했다. 한편 앞서 지난 2월에 열린 ‘지리산 친환경 산악철도 도입을 위한 정책 토론회’에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서승일 신교통연구본부장은 지리산 산악철도에 대해 ‘양호하다’는 경제성 분석 결과를 발표, 건설을 위한 구체적 로드맵을 제시했다.

최고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