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유력 후보들, 전주문화특별시 지정 공약
대선 유력 후보들, 전주문화특별시 지정 공약
  • 한성천 기자
  • 승인 2017.05.01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대 대선과 전북이슈 체크 <11>

 19대 대통령선거가 1주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대통령 유력 후보들이 문화수도인 전주의 ‘문화특별시 지정’을 잇따라 대선공약으로 채택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지난 4월28일 선거공약서를 통해 ‘전주문화특별시 지정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제정’을 지역핵심공약으로 채택, 발표했다. 이어,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도 지난 4월17일 한옥마을 등 전통문화를 체계적으로 육성하기 위해 ‘전통문화도시’로 조성하고 이를 뒷받침할 특별법 제정 지원을 약속했다. 또,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선후보 1일 전북을 방문한 자리에서 전주문화특별시 지정을 대선공약으로 채택했음을 밝혔다.

전북도 역시 ‘대한민국 대표 한국체험 1번지, 전주’로 조성하는 구체적인 실행사업으로 전주문화특별시 지정을 위한 특별법을 포함한 전북공약을 더블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자유한국당 등 주요 정당에 전달했다.

전주문화특별시 지정을 위한 논리 또한 충분하다.

‘문화와 관광의 힘’을 키워 경제적 국부를 창출하는 것은 국민적 요구이자 시대적 과제다. 저성장·저출산·고령화·청년일자리 등 국가적 위기를 극복하는 근간이기도 하다. 피렌체, 리버풀 등 유럽 문화수도를 비롯해 전 세계적으로 문화의 활력이 관광·경제, 그리고 일자리로 이어지는 폭발적인 파급력과 성장을 경험하고 있다.

일자리창출효과 측면에서 문화·관광산업은 굴뚝산업, 휴대폰·가전산업보다 2~3배가량 높다. 최근 가중되는 취업난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문화·관광 산업의 전략적 육성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따라서 문화·관광분야에 대한 국가적 투자는 위기의 대한민국을 살리고, 국격을 높이기 위해 선택이 아닌 필수사항인 것이다.

대선 유력 후보들이 전주를 대한민국의 대표 전통문화도시 조성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한 것은 ‘전통문화’라는 전주만의 자산을 활용한 특별시 지정으로 세계적인 문화브랜드로 성장시키겠다는 의지가 담겨 있다.

전주문화특별시 지정의 당위성은 이미 입증된 사실이다. 세계적인 배낭여행잡지인 론리플래닛이 선정한 ‘아이아 관광명소 3대 도시’, 지역문화지수 전국 1위, 국민들이 찾고 싶은 국내 여행지 1위, 한복이 가장 잘 어울리는 도시, 유네스코 음식창의도시, 국제슬로시티, 국립무형유산원, 아태무형유산센터 등 세계적인 역사문화도시로의 무한한 잠재력을 인정받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관광객이 1000만 명을 넘어선 국내 도시 중 유일하게 역사와 문화자원 등 가장 한국적인 전통문화를 앞세운 도시로는 전주가 유일하다는 점도 빼놓을 수 없다.

천년이 넘는 역사성에서도 찾을 수 있다. 전주는 후백제 왕도(900년 견훤)다. 또, 조선왕조 발상지다. 역사와 문화의 전통이 살아 숨 쉬는 가장 한국적인 도시로서 전통과 문화적 자산을 보존·활용·계승하여 한국문화를 상징하는 대표도시다.

국토균형발전 및 대한민국의 국격을 높일 수 있는 전주문화특별시 지정을 위해선 선행과제들이 있다.

(가칭)전통문화기반의 전주문화특별시 지정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제정이 첫번째 과제다. 다음으로, 천년역사에 대한 정립 및 재창조다. 전주가 간직한 역사·문화자원은 가장 한국적인 문화로 창조하는 원동력이다.

전주시는 이미 ‘전통문화기반, 문화특별시 전주’란 자료를 각 정당에 보냈다. <도표 참조> 전문가들은 이에 대해 “전북발전의 새로운 성장축이 생겼다는 점에서 ‘전북 몫 찾기’에도 큰 힘을 실어 국가균형발전을 이뤄낼 실질적인 대안이 될 것”이라는 평가를 내놓고 있다.

한편, 전주시는 전담 TF팀을 설치하고 지역사회 원로와 전문가, 정치계, 시민 등이 참여하는 전주문화특별시 조성위원회를 구성해 전주시가 나아가야 할 방향과 타 지자체와의 차별성 등 추진전략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한성천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