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표율 높은 6070세대 표심을 잡아라
투표율 높은 6070세대 표심을 잡아라
  • 서울=전형남 기자
  • 승인 2017.05.01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대 대선과 전북 <16>

▲ 전북도민일보 DB
 전북선관위는 지난달 말 전북지역의 60세 이상 실버세대는 총 46만5천500명이라고 발표했다. 이는 전체 유권자의 20.6%에 해당하는 규모다. 60세 이상 노년층은 투표율도 높아 원내 5당 전북선대위가 가장 공을 들이는 세대다. 주요 정당이 지원유세 때 군지역 전통시장을 찾아 확성기를 통해 지지를 호소하는 이유도 노년층 표심을 잡기 위한 노력이다.

민주당 전북선대위는 6070세대 공략 방안과 관련, “대한민국이 좋은 방향으로 발전하려면 대한민국의 기틀을 만든 어르신들을 잘 모셔야 한다는데 기초를 뒀다”고 주장했다. 전북선대위는 “최근 ‘어르신을 위한 문재인의 9가지 약속’이란 공약을 발표했다”며 “노인 기초연금 30만원 균등지급, 노인 일자리 2배 확충 및 수당 2배 인상, 국민연금·퇴직연금 정비와 개선으로 노후소득보장강화 등이 핵심”이라고 설명했다.

전북선대위는 “노인 건강에 대한 국가의 책임도 강화할 방침”이라며 “‘치매 국가책임제’ 도입을 비롯해 치매 안심병원설립 및 치매치료비 건강보험적용 확대할 계획”이라며 “예컨대 현재 치매 환자가 전체 어르신 10명 중 1명이다. 전북선대위의 한 관계자는 “어르신들도 고생이지만 가족들이 감당하기 어려운 치매는 국가가 책임지고 치료하겠다는 의지 표명”이라고 강조했다. 

자유한국당 전북선대위는 60세 이상 보수층의 지지에 힘입어 전북의 기반이 살아나고 있다는 분석이다. 홍준표 대선 후보가 1일 전북을 방문하고 동부권 지역에 군마다 1개씩 대형 국책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것도 실버층 선점을 위한 노력으로 해석된다. 한국당 선대위는 “전북의 6070세대는 청장년을 산업화의 역군으로, 또 민주주의로 대한민국의 근간을 지켜낸 소중한 세대”라고 주장했다.

전북선대위는 “이분들의 자긍심을 높여 드리고, 단순히 ‘지역’이라는 틀에 갇혀 노년을 소외받지 않고 당당하게 자신의 몫을 되돌려받을 수 있도록 사회보장 제도를 강화하겠다”고 주장했다. 또 세대 간의 갈등을 봉합하고, 여전히 사회구성원으로서 당당하게 산업현장에서 축적된 경험을 후대에 물려 기여할 수 있도록, 일자리를 제공하고 활용하는데 각별한 관심을 두겠다는 각오다.

국민의당 전북선대위도 60세 이상 표심에 큰 기대를 걸고 있다. 안철수 후보에 대한 선호도가 큰 만큼 이들이 투표장으로 나와 적극적인 한 표 행사를 해달라며 공략의 고삐를 죄고 있다. 국민의당 전북선대위는 “‘노인빈곤 제로시대’를 위해 저소득 어르신(소득 하위 50%) 기초연금을 현재 20만원에서 30만원으로 10만원 인상하고 국민연금과 기초연금 연계를 폐지할 수 있도록 이번 대선 공약으로 넣었다”고 강조했다.

안철수 후보는 급변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한국형 복지모델을 만들고 정착시켜 국민과 함께 미래를 대비할 수 있는 가장 준비된 후보라는 설명이다. 국민의당 전북선대위는 “안철수 후보는 계속해서 책임 있는 정치를 해왔다”며 “말 뿐만이 아닌 행동으로서 보여주는 안철수 후보를 선택해 달라”고 호소했다. 안 후보만이 전북발전을 실현할 수 있는 후보인 만큼 노년층에서 전폭적으로 지지해 달라는 당부다.

정의당 전북선대위는 “전북은 다른 시·도에 비해 노령화 진행이 빠르고 노년층 일자리가 더욱 부족한 상황”이라며 “이런 노인문제의 가장 큰 요인은 미흡한 공적연금과 사회보장제도 때문이며 이에 대한 개선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전북선대위는 “100% 모든 어르신들께 기초연금 월 30만원을 지급한 후 상위층은 세금환수를 통해 균형을 맞추고 국민연금 소득대체율을 50%로 인상한다”며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부양의무자 기준으로 인해 복지 사각지대에 놓이는 분들을 위해 부양 의무자 기준을 폐지하고 소득산정 시 기초연금 급여는 제외한다”고 말했다.

정의당 전북선대위는 “전북은 사회적 경제 분야 비중이 전국 6%로 높은 편”이라며 “이런 장점을 살려 ‘사회적 경제 연수원’을 설립하고 은퇴자협동조합 등 맞춤형 사회경제영역 및 고령친화적 사업장 연구 지원을 통해 노인문제 해결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