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몫 찾기’ 100일
‘전북 몫 찾기’ 100일
  • 강현직
  • 승인 2017.04.27 1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초부터 거세게 몰아친 ‘전북 몫 찾기’ 열풍이 100일을 넘기고 있다. 송하진 도지사가 신년 기자회견을 통해 주창한 ‘전북 몫 찾기’는 조기 대통령선거와 맞물려 구체적인 방법이 제시되고 가시화되면서 지역 현안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수도권과 지방의 관계에서, 호남과 영남의 대립에서, 호남에서도 변방이라는 틀에 갇혀 홀대받아왔던 악순환의 고리를 끊고 잘못된 차별에서 벗어나 정당한 몫을 찾자는 ‘지역 균형발전’에 대한 요구이며 ‘기울어진 운동장’을 바로 잡기 위한 노력이다.

‘전북 몫 찾기’에서 가장 먼저 대두가 되었던 것은 독자 권역 설정에 대한 논의였다. 독자권역은 지역의 인구, 경제, 생활 등 복합적인 요소들이 공간상에서 유기적이고 밀접하게 형성된 형태를 의미하는 것으로 국토종합계획 등 지방정책 추진을 공간상에서는 권역으로 구분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주민의 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권역의 중추도시를 중심으로 기반시설과 경제, 사회, 문화 등 전 분야에 걸쳐 지역을 발전시켜 나가는 전략으로 전북은 실정과는 다르게 광주를 거점으로 하고 있다. 인위적인 설정으로 모순을 야기하고 있다.

전국 인구 100만명 이하 주요도시의 권역내 영향력지수 조사에서도 전주시가 5.89로 전국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요즘 급속히 커지고 있는 청주시도 2.03에 불과한데 이는 전북이 전주 중심의 독자적인 경제권을 형성하고 있다는 사실을 대변해주고 있다.

독자권역 설정은 심각하게 편중된 공공기관과 특별지방행정기관과도 무관하지 않다. 호남의 49개 기관 중 전북에는 고작 4곳에 불과하다. 이는 도민들의 시간적 낭비는 물론 경제적 비용을 초래한다. 호남권 본부에서 분리해 별도의‘전북본부’를 설치함으로써 도민들의 편익을 높이기 위한 공공생태계가 조성돼야 한다. 전북권역의 설정은 또 인사, 조직, 예산, 사업에서도 각별한 의미가 있다. 호남으로 묶여 구색 갖추기로 발탁되던 요직에 대한 인사나 선심 쓰듯 책정됐던 국가 예산과 신규 사업 등도 이제는 당당하고 떳떳하게, 인구와 면적에 상응하는 10%의 몫을 주장해야 한다.

전북도와 지역 정치권은 그동안 대선 후보와 각 정당 수뇌부 면담을 통해‘전북 몫’에 대해 꾸준히 건의해 왔다. 또 전북연구원을 필두로 잇단 토론회와 세미나를 개최하는 등 여러 사업과 과제에 대한 당위성과 논리를 개발해 공감대 확산에 주력했다. 특히 새 정부가 출범하면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정부 부처와 다각적인 접촉도 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은 대선후보들이 국가 주도 새만금 조기 개발, 4차 산업혁명 전략기지 조성, 최첨단 농생명밸리 육성, 제3의 금융도시 육성, 전라도 새천년공원 조성 등 공약으로 채택하는 등 가시적인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지만 그래도 갈 길은 아직 멀다.

무엇보다 도민들의 공감대를 널리 형성하고 전북의 역사적 정체성과 자긍심을 높이는 범도민운동으로의 확산도 고려해야 한다. 역사적으로 백제와 후백제 2개 국가의 수도이었으며 고려 이래 감영이 있었던 전라도의 중심이었고 대동사상과 민족 자주운동의 시발지로서의 자부심이 생활 속에 뿌리내리고 행동으로 옮겨져야 한다.

‘전북 몫 찾기’는 이제 한시적인 또 한정적인 구호가 아니다. 앞으로도 꾸준히 지속해야 할 전북인들의 주장이며 실행이 동반돼야 할 과제다. 대선이 10여 일 앞으로 다가왔다. 얼마 남지 않은 기간 더욱 노력하여 도약하는 전북, 당당한 전북인이 되도록 함께 힘을 모아야 한다. ‘전북 몫 찾기’는 현재 진행형이다.

강현직<전북연구원 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