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의 일방통행식 도로정책 ‘논란’
전주시의 일방통행식 도로정책 ‘논란’
  • 박진원 기자
  • 승인 2017.04.25 18: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시 도로정책이 충분한 논의 없이 일방통행식으로 이뤄지고 있어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다.

 최근 추진 중인 기린대로 자전거전용도로 개설이 기본설계용역을 시작으로 본격화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현재 수립 중인 전주시 도로건설·관리계획과 별도로 추진되고 있는데다 기린대로의 중요도를 고려할 때 자전거전용도로 추진에 대한 사회적 합의없이 전주시와 일부 시민, 전문가 의견 수렴만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여기에 도로계획의 바탕을 이루는 전주시 도로건설관리계획 등 기본계획과의 연계성, 사회적 합의 부재 등으로 사업실패는 물론 시민불편과 예산낭비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까지 나오고 있다.

 전주시는 기린대로 자전거도로 개설 기본설계 용역과 함께 자전거 다울마당을 통해 기본 방향을 잡고 있다고 25일 밝혔다.

 문제는 도로 이용자인 시민의 의견을 충분하게 수렴하는 과정 없이 현재 용역중인 전주시 도로건설관리계획과 별도로 추진한다는 점이다.

 최근 전주시는 도로건설관리계획 수립용역에 착수, 중간보고회를 갖고 전주의 전체 도로계획을 짜고 있다. 이 계획은 교통수요와 도로개설 변화에 따른 도로건설 및 유지관리 등에 대한 종합계획으로 법정계획이다. 중장기 계획 수립을 통해 지속 가능한 도로정책의 방향을 잡는 도로의 기본계획에 해당한다.

 시는 이 용역을 5월 최종보고회에 이어 7월 완료할 계획이다. 이 계획에는 앞으로 신규 도로건설, 대중교통체계 변화, 자전거도로 등 도로에 관한 모든 것이 총 망라돼 있다. 현재 전주시가 추진하는 첫 마중길, 전라감영 테마거리, 회전교차로 설치, 도로 비우기 등도 이 계획에 포함돼 있다.

 하지만, 미래 핵심사업으로 제시된 버스중앙차로를 이용한 버스운행체계 BRT(간선급행버스체계)와 자전거전용도로 개설과 상충하는 부분이 있다는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교통관련 전문가들은 “대중교통의 혁명으로 불리는 BRT는 세종시·부산시는 도입 후 확대하는 추세이고 다른 지자체 역시 도입을 검토중이다”며 “전주는 기린대로의 자전거 도로 개설에 앞서 보다 폭넓은 의견 수렴 과정이 필요하고, 전국적으로 확대 개설 중인 BRT에 대한 전주 적용 여부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 과정이 없는 것이 다소 아쉽다”고 밝혔다.

 이어 “대중교통이 활성화를 위한 하나의 방안으로 BRT를 고려할 수 있는 데 무엇이 전주에 맞고 시민에게 이로운가는 대중교통활성화와 자전거도로 활성화라는 선택의 문제가 될 수도 있다”며 “백제대로와 기린대로에 적용되는 도로체계 변경은 큰 틀에서 충분한 논의 과정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박진원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