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세대를 위한 대선공약은 뭐가 있나
2030세대를 위한 대선공약은 뭐가 있나
  • 서울=전형남 기자
  • 승인 2017.04.25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대 대선과 전북 <15>

전북 2030세대의 19대 대선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60% 선에 머물렀던 지난 2012년 수치를 뛰어 넘어설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다. 대선 후보를 낸 원내 5당 전북선대위도 이들을 공략하는 방안 마련이 주력하고 있다. 청심(靑心)을 끌어당길 공약으로, 중앙당의 현장 지원유세로 총력전을 경주하고 있다.

민주당 전북선대위는 “전북의 젊은이에게 가장 소중한 것은 일자리”라며 “문재인 후보는 ‘청년고용 의무할당제 확대’를 약속했다. 또 2020년까지 3년간 공공기관의 청년고용 비율을 현행 3%에서 5%로 확대하겠다고 공약했다”고 강조했다. 고용보험에 가입돼 있지 않은 취업준비생을 대상으로 청년구직촉진수당도 약속했다.

전북선대위는 “3년 한시인 이 제도가 도입되면 정부의 공공 고용서비스에 참여해 구직 활동을 하면 매달 30만 원씩 9개월간 수당을 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젊은층에게 다가가기 위한 정책홍보 사이트인 ‘문재인 1번가’(www.moon1st.com)도 개설했다. 인터넷 쇼핑몰의 구성을 차용한 이 사이트는 문 후보가 발표한 안보·경제·복지·일자리 공약 등을 총망라한 곳으로, 딱딱하고 어렵게 느껴지는 정책 내용을 알기 쉽게 보여 주고 있습니다.

자유한국당 전북선대위는 “정치적 사안에 대한 댓글과 SNS 등을 보면 전북의 젊은 유권자 중에 드러나지 않은 보수, 즉 ‘샤이보수’가 많이 존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전북의 2030세대는 약 45만명 수준으로, 취업난 가중 등으로 과거와 달리 젊은 층의 보수화 경향이 있고, 겉으로 자신의 의중을 밝히지 않는 샤이(shy) 보수가 상당하다는 말이다.

한국당 전북선대위는 “이들이 걱정하는 청년 취업과 군입대 등 많은 부분에서 자유민주주의에 대한 확고한 믿음과 긍지를 바탕으로 미래에 대한 불안감 없이, 자신의 희망과 꿈을 키워 갈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은 물론, 보다 넓은 정치 참여의 기회를 제공하겠다”고 주장했다. 청년 일자리 문제 해결을 위해 전북 특성에 맞는 기업 유치와 창업 지원으로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이를 통해 지역경제와 청년 취업의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도록 하겠다는 각오다.

국민의당 전북선대위는 “‘입학비리, 병역비리, 취업비리’의 3대 비리를 완전히 뿌리 뽑아야 한다”며 “대한민국 청년들은 흙수저의 사다리가 걷어차이는 사회가 아닌 튼튼한 계단이 준비된 나라를 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과거 이회창 후보의 병역비리, 최근 대한민국을 강타한 최순실의 딸 정유라의 입학비리에 이어 대선주자인 문재인 후보 아들의 특혜채용 의혹이 일고 있어 청년들이 또다시 좌절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전북선대위는 “소득격차, 지역격차, 교육격차 등으로 표현되는 우리 사회의 격차를 해소 시킬 수 있는 새로운 대한민국, 공정한 사회를 만들어 주기를 원하고 있다”며 “안철수 후보와 국민의당은 ‘제2의 정유라’를 확실하게 근절하겠다”고 주장했다. 전북 청년의 꿈을 좌절시키는 ‘상속자의 나라’를 끝장내고 실력이 빽을 이기는 공정한 나라를 만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바른정당 전북선대위는 전북 공약을 통해 청년 일자리 창출을 주장했다. 전북선대위는 새만금 사업 조기 추진, 국가식품클러스터 조성, 제3의 금융중심지 조성, 4차 산업혁명 선도 등의 전북공약을 제시한 바 있다. K-글로벌 탄소밸리 조성 등 4대 기둥사업을 통해 새로운 먹거리를 만들고 일자리를 창출해 내겠다는 주장이다.

전북선대위는 “공약 사항들을 제대로 시행해서 전북 청년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칼퇴근법과 노동개혁을 통해 일하면서 제대로 대접받는 나라를 만들겠다”고 주장했다. 또 남성과 여성이 함께 자녀를 적극적으로 돌볼 수 있는 사회환경을 조성하고, 공공과 민간의 동등한 육아휴직 기간 보장 및 여성의 경력단절 예방을 통해 저출산 문제 해결하겠다는 설명이다. 전북선대위는 “청년층과 신혼부부 등 주거비용을 경감하는 등 주거복지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의당 전북선대위는 “청년고용할당제를 통해 공공기관과 지방 공기업이 매년 의무적으로 고용해야 하는 청년미취업자 비중을 3%에서 5%로 상향하고, 이를 300인 이상 민간기업에게도 점진적으로 적용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혁신도시로 이전한 공기업과 도내 공공부문에서 종사하는 비정규직 노동자들을 정규직으로 전환하고, ‘청년 사회상속제’를 도입해 20세가 되는 모든 청년에게 1천만원씩 배당해 공평한 사회를 만들어 가겠다는 공약이다. 전북선대위는 “해마다 전북의 많은 젊은이가 일자리를 찾아 고향을 떠나고 있다”며 “심상정 후보는 공공부문 일자리 증대와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국립대 무상교육, 청년상속세 등을 통해 청년 세대에게 희망과 도전정신을 살릴 수 있는 길이라 보고 그에 걸 맞는 공약들을 제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