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광대. 백인철·전국홍씨, SCI급 저널에 연구논문 게재
원광대. 백인철·전국홍씨, SCI급 저널에 연구논문 게재
  • 익산=김경섭 기자
  • 승인 2017.04.24 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광대학교(총장 김도종) 대학원 전자융합공학과에서 석사과정을 밟고 있는 백인철씨가 자기력을 이용한 손가락 재활기기에 관한 기초연구 논문을 SCIE급 저널인 Journal of Magnetics에 주저자로 게재했다.

 이와 함께 손의 방향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다양한 방향에서 손가락 재활 운동이 가능하도록 제안한 연구결과를 SCI 저널인 IEEE Transactions on Mangetics에 2017년 11월에 게재를 확정 받았다.

 이 논문은 백인철 씨가 제1저자로, 전국홍씨가 공저자로 각각 참여했다.

 이 두 가지 연구의 주제는 '자기력을 이용한 무선구동 방식 손가락 재활운동 기기'로써 기존 재활기기와 달리 복잡한 기계적 메커니즘을 사용하지 않고 자기력의 방향에 따라 손가락 운동 방향을 제어해 손가락의 굽힘, 펴짐, 비틀림 운동을 능동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방법을 세계최초로 제안해 검증했다.

 백인철·전국홍씨는 학부 3학년때부터 전자융합공학과 김성훈 교수 연구실에서 학부연구생 자격으로 자기무선 엑추에이터에 관한 연구를 진행했다.

 이와 함께 2016년 한국재활복지공학회 대학생 논문 경진대회에서는 장려상과 금상을 각각 수상하기도 했다.

특히 두 학생은 학부연구생 시절부터 관련 연구를 꾸준히 진행해 석사과정 1학기 만에 국제 유명저널에 2편의 논문을 게재하는 성과를 올려 기염을 토했다.

학생들을 지도한 김성훈 교수는 "석사과정 1학기 학생이 국제 유명저널에 논문을 게재하기는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라며 "2년간 학부연구생 과정을 통해 연구에 대한 기초능력을 배양하고 하나의 주제를 지속적으로 연구해 이 같은 성과가 나올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익산=김경섭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