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 혁신역 등 신규공약에 집중하자
KTX 혁신역 등 신규공약에 집중하자
  • .
  • 승인 2017.04.23 15:40
  • 댓글 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통령 선거전이 본격화되면서 전북지역 대선 공약이 쏟아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는 청와대에 새만금 전담부서를 만들어 직접 챙기고 공공 주도로 2020년까지 매립을 완료하겠다고 공약했다. 국제공항과 신항만 등 기본 인프라 구축을 앞당기는 등 새만금 사업을 중심으로 20조 원에 이르는 공약사업을 제시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는 첨단농식품산업 육성, 새만금 SOC 구축 및 4차 산업 미래전략기지 조성, 글로벌 탄소밸리 조성, 신성장 동력 혁신도시 건설 등 16조 6천281억 원의 전북공약을 발표했다.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정의당 등도 새만금, 탄소산업, 금융허브 구축 등을 중심으로 전북 공약사업을 제시하고 있다.

 대선 후보마다 쏟아 낸 공약이 실현된다면 전북발전을 획기적으로 앞당길 것으로 기대된다. 문제는 일부 후보만 공약 별 예산을 제시했을 뿐 대부분의 후보 공약이 구체적이질 않고 공약에 이름만 백화점식으로 나열돼 발표된 데 있다. 공약을 어떻게 이행해 나갈지가 세부 실행계획이 없다 보니 우선 발표하고 보자는 식의 공약으로 볼 수밖에 없다는 시민사회단체의 지적이다.

 공약 제목만 있고 세부실행 계획이 담보되지 않는 공약은 대통령 선거가 끝나면 ‘장밋빛 공약(空約)’으로 전락할 공산이 크다. 전북으로서는 핵심 공약에 대해서는 공약을 실천하기 위한 더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후보들에게 요구해야 한다. 나아가 전북 미래를 이끌어 갈 신규 사업을 공약화하는 데 힘을 집중해야 한다. 본보는 전북 미래를 새롭게 창조할 신규 공약으로 5대 신규현안 사업을 압축해 제시한 바 있다. 국제공항 5년 앞당기기, 수출형 농생명 밸리 조성, 아시아의 연기금 허브 육성, KTX 혁신역사 신설, 혁신도시 2단 계 시범 추진 등이다.

 KTX 혁신역사 신설은 전북 혁신도시 활성화와 새만금 미래비전 창출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혁신도시 2단계 사업 추진은 기금운용본부 이전을 계기로 전북혁신도시를 아시아 연기금 허브로 육성하기 위해서는 정부가 전북을 ‘혁신도시 2단계 시범지역’으로 지정하고, 2단계 개발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본다. 이번 대선을 통해 5대 신규현안 사업을 공약화하고 전북의 미래비전 사업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8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전북발전 2017-05-06 16:04:23
전북혁신역사 신설 해야 김제지역선로에 선상역사 만들고 익산역 정차배분 나누면 됩니다. 익산역은 정차를 많이 하는데 이용율이 떨어지는 현실입니다. 전북발전을 위해 신설해야하고 제발 지역발전저해하는 논리없는 반대는 하지마시길 혁신역만들고 그다음 트램으로 전주역~ 혁신역사연결하면 되죠? 트램은 트램 ktx김제혁신역사는 신설 왜반대하는지 이해가 절대 안됨~!! 무조건 반대하시면 안되요
전북발전 2017-05-06 15:59:52
김제지역 혁신역사 신설하고 그런다음 트램 건설 얘기하시길 왜 그렇게 반대만 하는지 그럴수록 더욱 필요하다는 역설적인 논리가 성립되는거 같아요 익산역이 효율성이 떨어지고 전북지역 이용편의접근성이 떨어지니 혁신역사 신설하고 그런다음 전주시내 관통하는 트램만들면되죠. 왜 신설을 반대하는지 이해안됨 트램은 신설하면 되죠?
현실직시 2017-04-26 15:47:14
입니다. 김제 세종 논산이 ktx역 만들었는데 어디 지역은 그런 명분이 없겠씁니까? 어차피 김제역이나 트램트레인 이나 장기적인 계획으로 되는것 이지만, 김제ktx역은 된다면 누구같이 내손에 장을 지진다든가 하는 어설픈 이야기는 하지 않겠지만 어려운 것으로, 최선의 또는 차선의 트램트레인 계획은 현실성이 대단히 많다고 생각 합니다.
현실직시 2017-04-26 15:37:15
아무리 좋은 생각.아이디어.치밀한 계획도 탁상공론 또는 현실적으로 이루어질수없는것이 너무 많습니다. 내앞에 맛있는 떡은 누구나 꿈꾸는 것입니다. 비록 지지율은 땅바닥 이지만 어느 대권후보가 말하길 세종시ktx역 개설을 건의하니 ktx가 시내버스냐? 하였답니다. 세종시역만큼 명분과 수요와 시급성이 어데 있습니까? 지역적 갈등때문에 내가 하고싶다고 다 되는것은 아님니다. 김제역 만들면 전국적으로 50개는 필히 될것
트램트레인 2017-04-24 15:58:17
하는 모양세는 정말 않좋습니다. 자기주장만 만고의 진리고 진실이라고 우기는 일도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당면한 전북의 광역교통망도 못갖췄으면서 이상한 말로 전북도민을 현혹하는 일도 없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