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하림, 삼계탕 EU 시장 공략 나섰다.
(주)하림, 삼계탕 EU 시장 공략 나섰다.
  • 익산=김경섭 기자
  • 승인 2017.04.23 15: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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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북의 대표적인 향토기업으로 국내 육가공업을 선도하고 있는 (주)하림 삼계탕이 미국과 중국 수출에 이어 EU(유럽연합)시장 공략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하림(대표이사 이문용)은 23일 "한류의 대표적인 음식인 삼계탕을 미국과 중국에 이어 EU시장에 수출하기 위한 준비 작업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주)하림 삼계탕은 지난해 5월 27일 EU수출을 위한 설명회를 가진데 이어 현재 EU FVO(식품수의사무국)의 본 심사 과정인 수출 작업장 지정 절차에 돌입했다.

현재 ㈜하림은 QA팀을 중심으로 구성된 TFT는 정부와 전북도 등 유관기관과 유기적 협조를 통해 수출 작업을 펼치고 있다.

 특히 지난해 7월 식품체인 이력추적 프로그램과 이력추적 세부 증빙자료 등 세부적 서류를 작성해 EU 수출 작업장 지정 신청을 했으며,

 이어 9월에는 농림축산식품부 검역본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 광주식약청, 지자체 축산과와 함께 작업장 심사를 실시했다.

 이 가운데 작업장 심사는 닭을 사육하는 농장에서부터 도계·가공 공장까지 이르는 공정별 단계에 대한 평가가 이뤄졌으며 HACCP과 SSOP 등 안전한 식품 생산 능력에 대한 평가가 이뤄졌다.

 이와 함께 가공 단계에 있어서는 공정 이력추적 등에 대한 세부적 심사를 통해 삼계탕 EU수출 환경에 맞도록 프로세스를 보완하고 실행에 집중했다.

 K-푸드의 세계화에 앞장서고 있는 하림은 지난 1995년 처음 일본에 수출한데 이어 2014년 미국, 2016년 중국시장을 진출하는 등 현재 7개국에 수출하고 있다.

 지난해 수출규모는 559톤, 321만 달러다.

 한편 하림은 EU시장에 이어 러시아를 비롯해 몽골, 대만, 캐나다에 삼계탕을 포함한 기타 열처리 가공 제품 등 수출제품 다변화에 대한 목표를 세우고 올해 3월 해당국가에 수출 희망을 표명했다.

 이문용 사장은 "삼계탕 미국 수출에 대한 성공적인 확신 없는 상태에서 하림의 도전 정신을 통해 포기하지 않고 10년을 두드린 결과 수출 길을 열게 되었다"며 "미국을 비롯해 중국 삼계탕 수출을 통한 노하우와 인프라를 바탕으로 EU 시장에도 진출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익산=김경섭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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