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대 대선과 전북, 동부산악권 공약이 없다
19대 대선과 전북, 동부산악권 공약이 없다
  • 최고은 기자
  • 승인 2017.04.21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대 대선, 전북 이슈체크 <6>

“낙후 전북 중에서도 우린 오지(奧地)입니다. 팍팍한 곳에서 더 살기 어려운 지역이라면 답이 나오지 않습니까?” 전북도가 지난달 동부권을 순회하며 가진 간담회 석상에서 한 지역민의 볼멘소리가 터져 나왔다. 동부권 주민들은 이날 “공약이 없는 것도 문제이지만 발표한 공약도 제대로 이행되지 않아 답답하다”며 공약 실천의 중요성을 거듭 피력했다.

 전북 총생산(GRDP)에서 동부권이 차지하는 비중은 고작 20%다. 땅 면적으로 보면 3분의 1도 넘지만, 경제력은 훨씬 못 미치며, 그나마 최근 성장률은 2%에 불과하다. 그야말로, 찬바람이 씽씽 부는 전북에서도 동토(凍土)인 셈이다. 동부권은 각종 개발사업 우선순위에서 밀려 낙후 전북의 변방 중 변방으로 전락해 있다. 오죽하면 도(道)가 특별회계를 마련해 동부권만 쏟아붓고 있을까? 그래도 백약이 무효이듯 동부권의 경제발전은 기대난망이다.

 이유는 간단하다. 전북 동부 산악권은 길을 하나 뚫더라도 지형이 험난해 터널공사를 하는 등 비용이 많이 든다. 각종 개발청사진도 관광분야 외에 별다른 대안을 찾기가 쉽지 않다. 동부권 인구가 많지 않아 후보들의 관심도가 떨어지는 것도 한 이유다.

 이러다 보니 각종 선거에서 전북 공약은 서부 해안권에 치중해왔고, 새만금과 해안 관광지 개발이 주를 이뤘다. 동부권 주민들은 상대적 박탈감을 느껴야 했고, 그나마 발표된 일부 동부권 사업마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소외감을 키웠다.

 19대 대선판의 전북 동부권 공약도 비슷한 상황이다. 원내 5 후보 중 문재인 민주당 후보만 유일하게 ‘지리산권 친환경 전기열차사업’을 제시해 관심을 끌었다. 다만, 세부 실행계획이 담겨 있지 않아 차기정부에서 신속하게 추진하기엔 무리가 있을 것 아니냐는 우려를 낳고 있다.

 유승민 바른정당 후보도 지난 20일 전주를 찾아 ‘국립 지덕권 산림치유원’을 조성하겠다는 전북 공약을 발표했다. 하지만 박근혜 전 대통령의 공약을 재탕한 수준이란 지적이 나오고 있다. 지덕권 산림치유원은 박근혜 전 대통령의 대선공약으로 국가사업 추진이 마땅하지만, 사업비 495억원의 절반과 33억원의 운영비 전액을 지자체 부담으로 떠넘기는 등 4년 넘게 답보 상태다.

 전직 도의원 K씨는 “전북의 대선공약을 보면 60% 이상이 서부 해안권에 집중돼 있다”며 “새만금과 연계 지역의 관광산업화 등 기존의 공약을 토대로 쉽게 작성하려다 보니 한쪽에 편중된 공약 목록이 나온다”고 말했다.

 그는 “정책적 고민이 쉽지 않겠지만 동부권 공약을 적극 발굴할 필요가 있다”며 “다만, 여러 시군이 함께 혜택을 누리고 동부권 전체 경제를 견인할 공약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면 좋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사회단체의 한 관계자는 “동부권 공약은 많은 예산이 필요한 사업을 국가가 투자함으로써 전북 발전을 도모할 수 있다는 점에서 표심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며 “선거가 끝난 후 새 정부에서 국비 전액 추진이 어렵다며 지방에 예산을 떠넘기는 일도 없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최고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