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농철 농기계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주의사항
영농철 농기계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주의사항
  • 안종준
  • 승인 2017.04.20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농기계 사용이 급증하며 안전사고 발생 위험도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농기계 안전사고에 대한 농업인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농기계 사고는 영농철인 5월에서 10월 사이에 많이 발생하는데 대부분이 모내기가 시작되는 5월과 6월에 가장 많이 발생하고 있으며, 이 중 50대 이상은 전체 사고의 90%에 가까운데, 이는 농업인의 고령화와 함께 농기계 사고의 연령도 높아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사고의 주요 원인은 안전수칙 미준수, 부주의나 조작 미숙, 교통법규 위반 등으로, 이러한 농기계 사고는 운전이나 조작 중에 신체가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사고 발생 시 중상 또는 사망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이에 김제시 농업기술센터는 농기계 안전사고 예방교육을 강화하고 다음의 교통안전수칙 준수를 당부하고 있다.

첫째, 평상시의 농기계에 대한 사용법 숙지와 철저한 예방점검 및 정비이다.

조작 미숙으로 인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작동 요령이나 사용 시 주의 사항을 충분히 숙지해야 하며, 정기교환 부품 점검 및 시기에 맞춰 교환해야 한다.

둘째, 운행이나 작업 시 절대 음주를 해서는 안 되며, 기계에 끼이거나 말려들어 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옷은 헐렁하거나 긴 옷은 입지 말아야 한다. 또한, 안전모나 안전화 등의 안전 장구 착용은 필수이다.

셋째, 기계를 사용할 때에는 평탄하고 안전한 곳을 이용해야 하며, 경사지에서 운행할 경우 저속 운행과 함께 클러치 페달을 밟아서는 안 된다.

넷째, 농기계에는 동승자 탑승은 하지 않으며, 교차로에서는 반드시 신호를 지킨다.

바쁜 농사철을 맞아 농기계 사용이 늘고 있지만, 농기계 안전사고 없는 안전하고 풍요로운 새만금의 중심 김제의 농촌을 만들기 위해 이러한 안전수칙만큼은 반드시 지켜야 할 것이다.

김제시농업기술센터 농촌지원과 안종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