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시·군 재량사업비 수사 속도전
검찰, 시·군 재량사업비 수사 속도전
  • 설정욱 기자
  • 승인 2017.04.19 1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이 재량사업비 부정사용 의혹과 관련해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에 따라 전북지역 시·군들은 검찰의 수사망이 어디까지 번질지 노심초사하고 있다.

19일 전주지검 등에 따르면 지난 14일 재량사업비 비리 의혹을 받는 도내 한 인터넷 언론사 A 대표의 자택과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

현재 검찰은 확보한 장부와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에 대한 분석을 진행하고 있다.

검찰은 A 씨가 의원들의 재량사업비 집행과정에 개입해 업체 측으로부터 금품을 받은 정황을 포착하고 수사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검찰 측은 언론사가 아닌 개인 비리 혐의로 수사를 벌이고 있다는 입장이다.

그동안 검찰은 재량사업비 사용에 대한 수사를 수개월간 진행해왔다.

앞서 전주지검은 지난해 12월 재량사업비를 특정업체에 몰아준 뒤 업체 측으로부터 2600만 원을 받은 혐의(뇌물수수)로 강영수 전 전북도의원을 기소했다. 강 전 의원은 1심에서 징역 2년6월에 집행유예 4년, 벌금 5000만 원 및 추징금 2600만 원을 선고받았고 형이 확정되면서 의원직을 상실했다.

검찰이 재량사업비 비리 수사를 점차 확대하면서 현재까지 진행된 압수수색만 5곳이 넘는 것으로 확인됐다.

도내 광역, 기초의원 2~3명과 업자 등 다수가 수사대상에 오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여기에 전주지검 군산지청도 공사업자와 시의원이 결탁해 재량사업비를 집행한 의혹이 있는 익산시의회에 대한 경찰 수사를 지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검찰과 경찰이 재량사업비 의혹과 관련해 전방위적인 조사를 벌인 결과 상당한 진척이 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압수수색을 한 건 맞지만 수사 중인 사안으로 정확한 내용은 밝힐 순 없다”며 “무엇보다 재량사업비가 예산 편성과 심의, 집행이 구분되지 않아 그 자체에 문제가 많다고 판단, 집행 과정에서의 불법 행위가 드러날 경우 엄중히 처벌할 방침이다”고 덧붙였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