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독자권역은? 호남인사 홀대는?
전북 독자권역은? 호남인사 홀대는?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7.04.19 16:49
  • 댓글 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국민의당 상반된 입장 드러내, 전북지역 민심변화의 상수로 등장

민주당과 국민의당이 전북 독자권역과 호남인사 홀대 문제를 놓고 서로 상반된 입장을 드러내 지역민심 변화의 상수로 등장할 전망이다.

■ 전북 독자권역 설정: 민주당 문재인 후보는 지난 2월 전북 방문에서 전북 몫 찾기를 통한 전북 발전을 위한 방안으로 호남에서 전북을 따로 분리하는 ‘전북 독자권역 설정’을 주장한 데 이어 대선 유세현장에서 재차 추진 의사를 밝혔다. 문 후보는 18일 전북대 구 정문에서 가진 유세에서 “(국토) 균형 발전을 추구하면서 전북이 독자적으로 발전하는 정책을 펴겠다”고 밝혔다. 영남권에서 부산·경남(PK), 대구·경북(TK)이 별도의 권역인 만큼 전북을 전남·광주와 따로 떼어내 정책과 예산에서 안배하겠다는 주장이다.

국민의당은 문 후보의 이런 주장에 “전북과 전남·광주를 분열시키는 소지역주의”라며 ‘전북 퍼스트(First)’를 주창하며 각을 세웠다. 전북과 전남·광주를 따로 분리하지 말고 호남을 발전시키되, 전북을 최우선 배려하겠다는 국민의당 주장이다. 양 당이 전북 발전 방향을 두고 첨예하게 대립함에 따라 문 후보의 전북 독자권역과 국민의당의 ‘전북 퍼스트’ 주장이 공식 선거운동 내내 전북의 화두가 될 전망이다.

■ 호남인사 차별 진실: 민주당과 국민의당은 대선 공식운동이 시작된 첫날부터 참여정부의 호남인사 차별 문제를 두고 부딪혔다. 국민의당 박지원 대표는 지난 17일 전주에서 “문재인은 우리 전북 인사들을 차별했다. 안철수가 대통령이 돼야 전북 출신 인사가 차별을 안 받는다”고 주장했다. 국민의당은 지난 4·13 총선 당시에도 민주당 문 후보의 호남 인사 홀대론을 꾸준히 제기했다.

민주당은 그러나 지난 총선 때와 달리 이번엔 적극 대응하면서 호남 인사 홀대론을 ‘가짜뉴스’로 규정했다. 전남 출신으로 참여정부 시절 인사 수석을 지낸 정찬용 민주당선대위 고문은 18일 오전 광주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광주·전남에서 문재인 후보의 호남인사 홀대론이란 가짜뉴스가 특정세력에 의해 광범위하게 유포되고 있다”며 “허위사실 유포행위가 지속하면 강력 법적 조치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당 김춘진 전북도당위원장도 “고건, 한덕수 전 국무총리가 전북 출신이고 국민의당 정동영 의원이 통일부 장관, 정세균 국회의장이 산자부 장관을 지냈고 김원기 국회의장도 있다”며 “참여정부 시절 전북이 가장 잘 나갔다”라고 말했다.

‘문재인 호남 홀대론’은 2012년 대선 이후 2015년 새정치민주연합 당 대표 선거, 지난해 4·13 총선 등 선거 때마다 정치판을 뜨겁게 달궈왔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사진 2017-04-20 16:56:38
대선운동중에 메인사진 검사도 제대로 안하고 올립니까?
덕진공원 2017-04-20 13:21:35
문재인은 우리 전북공약이 허울없는 메아리없는
그냥 허공의 공약이다
그래서 싫다
북대 구정문에서도 별로였고
난 안철수가 훨 낫다
전라감영 완성도 정동영이 하고
이번 국민의당이 더 낫다.
안철수 당선되기를 바란다;
문재인은 더이상 전북 차별하지말고
거짓공약 하지마라
사진 2017-04-20 08:26:42
메인에 보이는 사진에
문재인, 안철수 후보의 번호가 이미 확정되었음에도,
당내 경선의 사진을 붙여 놓은거 같은데요.
서로 현재와 상반된 번호를 붙여 놓았습니다.
혼란을 일으킬 수 있으니,
현재 번호가 반영된 사진으로 바꾸시죠
글쌔 2017-04-20 08:16:52
참여정부가 역대정권 중 가장 인사 탕평을 실현했다는 건 이미 비교 증면 되고있다.
노통정 부 말기에 도와줬던 PK인사 몇을 보은차원에서 심을때-
문 실장이 정찬용씨에게 '엄연히 부산정권' 이란 말이 잘못되어 지금까지
욕먹고 있는데- 노통 정부의 인사가 정말 국민통합 균형 인사였디.
전북인 2017-04-20 07:27:21
어제 안철수 후보 책자를 받았는데, 전남광주 공약은 거대 공약이 대부분인데, 전북은 재탕 공약이 많고 많이 빈약했다. 이러고도 표를 달라고 하는지 한심한 생각이 든다. 전북은 광주전남의 2중대가 아니다. 호남차별은 통계치로 따져보면 전북차별 아닌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