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군산 학교 4곳 신설, 교육부 수용 ‘주목’
전주·군산 학교 4곳 신설, 교육부 수용 ‘주목’
  • 임동진 기자
  • 승인 2017.04.18 1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군산 도시개발지구 학교 신설에 대한 교육부의 수용 여부가 초미의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만일, 교육부가 전북도교육청의 학교 신설에 대한 불허 방침을 내놓을 경우 당장 내년 초부터 대혼란이 우려되기 때문이다.

18일 전북교육청에 따르면 한국교육개발원이 심의하는 실무심사에 학교 설립이 시급한 4곳의 계획안을 지난달 10일 제출했다.

계획안에는 전주 에코시티 초등학교 1곳과 중학교 1곳, 만성지구 중학교 1곳, 군산 은파지구 중학교 1곳 등 총 4곳이 포함됐다.

전북교육청이 모두 4개교의 신설을 요청한 가운데 현재 신설 쪽에 무게가 실려 최종 검토 단계까지 오른 것으로 알려졌다.  

일단, 에코시티 중학교 1곳의 신설은 무난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교육부가 강조한 ‘학교 총량제’에 따른 학교 통폐합·이전 등의 조건부 승인 요건을 도교육청이 어느 정도 충족시키면서 거의 확정 단계까지 접어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또한 에코시티 초등학교 신설을 놓고서는 새로운 대안이 논의되고 있다.

그간 교육부와 도교육청은 에코시티 인근 초포초등학교를 놓고 폐교, 이전 등의 힘겨루기를 해왔지만, 최근에는 기존 초포초를 캠퍼스식의 1학교 2건물로 운영하는 방안에 공감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1~2학년 저학년은 기존 초포초로 등교하고 고학년은 에코시티에 조성된 분교 식의 초포초에 다닌다는 것이다.

만성지구 중학교 신설 또한 조건부 승인에 따라 신설 쪽으로 가닥이 잡힐 것이라는데 무게감이 실리고 있다.

반면, 군산 은파지구 중학교 1곳 신설은 ‘부적절’ 의견이 다시 한번 나올 가망성이 높다.

군산 은파지구의 경우 에코시티, 만성지구와는 달리 도심 형성 이후 제시된 계획안으로 적절치 못하다는 평가를 받은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다음주 중 교육부의 중앙투자심사위원회는 도교육청이 올린 학교 신설 계획안에 대한 최종적인 결정이 내려질 예정이다.

만약 부적절 의견이 제시될 경우 전주시내 개발 지구 학생 수용이 대혼란을 겪을 수 밖에 없어 결과가 주목된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에코시티 입주가 내년 초로 임박한 점을 강조해 학교 신설에 대한 여러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며 “학생과 학부모를 배려한 학교신설을 위해 교육부의 요구 조건도 수용하려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임동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