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농철 농가 인력난 심화, 대책 마련해야
영농철 농가 인력난 심화, 대책 마련해야
  • 김완수 기자
  • 승인 2017.04.17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전북농협을 비롯한 각 지자체가 인력난 해소에 나서고 있지만 올해 역시 인력난이 여전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면서 근본적인 대책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매년 전북지역 농가에서 필요한 인력은 40`50여만명(추정, 중복인력 포함)이 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나 인력을 중개해주는 각 기관에서는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는 20만여명 정도만 충원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농가현장에서 내국인을 찾아보기 힘든 실정이다. 힘든 작업을 기피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나마 그 빈자리를 외국인이 채우고 있으나, 외국인 구하기도 싶지 않아 농가들의 고통은 더욱 가중되고 있다.

실제로 부안에서 3천여평 규모의 밭에서 무를 재배하고 있는 신씨는 지난해 무를 수확하기 위해서는 12명의 인력이 필요했으나, 외국인을 포함 6명밖에 구하지 못해 가족과 친인척을 동원 한해를 어렵게 넘겼다. 신씨는 올해도 지난해와 비슷한 상황을 우려하고 있다.

전주시 장동에서 30년째 배 농사 만여평을 짓고 있는 또 다른 과수농가 관계자는 “농번기엔 일손구하기가 하늘의 별따기다. 적화, 봉지 씌우기, 수확 때까지 연간 420여명의 일손이 필요하지만 항상 일손이 부족한 상태”라며 “부족한 일손을 도울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고 대책마련을 요구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인건비도 껑충 뛰어 농가들을 더욱 옥죄고 있다. 지난해 밭작물일 경우 여성은 6~7만원, 남성은 9~10만원 정도였으나, 올해는 이 보다 더욱 오를 것으로 예상돼 농가들은 인력난과 인건비 상승이란 이중고에 시달리고 있는 실정이다.

지역 농가 관계자는 이와 관련, “지속적인 작업이 아니고 불규칙한 작업환경과 고된 작업이 농가 일을 기피하는 원인이다”면서 “웃돈을 주고서라도 인력이 충원만 된다면 좋겠지만 이마저도 여의치 않으면 정부에서 외국인 근로자 제도를 확대 인력을 대폭 늘려야 한다.”고 말했다.

전북농협 관계자는 “지난해 7월 처음 도입한 농촌인력중개사업을 NH농협 무주군지부, 완주 고산농협, 전주원예농협에 이어 올해 장수농협을 포함해 4개 사무소로 확대해 인력을 중개할 예정이나 농가들이 요구하는 인력에는 턱 없이 부족한 실정”이라고 말했다.

 

/김완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