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전주·부안 생태관광지 육성사업 완전 제외
전북도, 전주·부안 생태관광지 육성사업 완전 제외
  • 김민수 기자
  • 승인 2017.04.12 1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가 전국 최초로 추진하고 있는 생태관광지 육성사업 2년을 맞아 대대적인 손질에 나섰다. 사업이 더딘 시군에 취지 불합의 이유를 들어 사업 종결을 선언하고 성장지원이 필요한 시군에는 적극적인 사업비 투자에 나설 방침이다.

12일 전북도 환경당국은 도내 14개 전 시군이 추진 중인 생태관광지 육성사업에 전주와 부안 두 지역을 제외한다고 밝혔다.

사업명칭도 당초 시군별 생태관광지에서 각 시군이 1개씩 모두 조성해야 한다는 오해를 없애기 위해 ‘전라북도 생태관광지 육성사업’으로 변경한다.

이날 도는 사업 2년차를 맞아 중간점검결과를 발표하고 시군별 추진상황, 생태관광 취지 부합성 등이 서로 달라 ‘유형별 구분’ 관리와 ‘세부사업 조정’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먼저 명확한 컨셉, 생태관광 이해와 사업추진 의지 등을 바탕으로 조기 성공모델 창출이 가능한 지역에 대해서는 ‘성장지원’을 하기로 했다. 장수와 고창, 완주, 군산, 남원, 임실 등 6개 지역이 해당되며 당초 89개 사업 432억원 지원을 74개 355억원으로 조정할 예정이다.

모범 사례로 꼽히고 있는 고창의 경우 생태가치가 높은 운곡습지를 중심으로 주변 마을과 연계된 생태관광지 조성에 나서고 사업지 인근 투자 진행 중인 사업들과 연계해 시너지 효과가 기대되고 있다.

장수의 경우도 금강 발원지인 뜬봉샘을 주여 생태자원으로 활용해 생태관광지를 조성, 생태관광지로 급부상하고 있다.

‘조정보완’이 필요한 6개 지역(진안, 정읍, 무주, 순창, 익산, 김제)은 사업 성공을 위해 일부 세부사업의 조정, 보완에 나서게 된다. 핵심지역, 컨셉 등의 변경이 필요한 경우 보완 조건으로 지원이 가능하다.

반면 인위적 조성이나 사업대상지 변경 등으로 사업 추진이 더딘 부안과 전주는 ‘취지불합’으로 올해까지만 지원 후 사업이 종결된다.

부안의 경우 기존 농지에 사업을 추진하는 것도 모자라 인위적 개발로 생태관광과는 동떨어진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전주의 경우 사업 대상지 선정 지연이 장기화하고 있다.

전북도 최재용 환경녹지국장은 “당초 전 시군에 대표 생태관광지를 갖출 수 있도록 기회를 부여했으나 이해도가 달라 지원 방식의 전환이 필요하게 됐다”면서 “진정한 전북형 생태관광지 육성을 위해 집중과 선택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김민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