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 전북혁신역 대선공약 추진하자
KTX 전북혁신역 대선공약 추진하자
  • .
  • 승인 2017.04.11 15:18
  • 댓글 1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 혁신도시 활성화와 새만금 접근성을 높이려면 KTX 전북혁신역사 신설을 대선 전북공약에 추가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는 여론이다. 현재 KTX 익산역이 전주권 접근성이 떨어지고, 김제역은 호남고속철도 개통 이후 이용객이 급감해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김제역을 접근성이 좋은 김제시 공덕면으로 이전하여 혁신도시역을 신설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다.

KTX 전북혁신역이 건설되면 전주권 접근성이 쉽고 연계교통망 확충으로 고속철도 이용자의 편의성이 증대되고, 역세권 개발을 통해 지역발전을 도모할 수 있다. 전북혁신역이 자리하는 지역은 전주 외곽순환도로, 새만금 고속도로와 인접해 전주, 익산, 김제는 물론 군산지역을 포괄하는 교통의 중심지역이다. 이 지역에 역사 건설과 함께 컨벤션과 호텔, 대형 복합상가 등 역세권 개발을 통해 지역발전을 도모하자는 주장이다. 전북혁신역은 새만금이 본격 개발되면 새만금 관문 역으로서의 역할도 기대된다. 새만금 국제공항과 연계해 전북지역개발의 큰 그림을 그릴 수 있다.

전북도는 이번 주중 대선공약을 확정하고 12일부터 송하진 도지사를 비롯한 지휘부가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바른정당, 자유한국당 등 각 당 정책위 의장을 만나 전북공약 반영을 요청할 계획이다. 현재 전북 대선공약으로 8개 분야, 48개 과제를 개발했으나 전북혁신역 건설사업은 빠져 있다. 정당별로 지역별 대선공약이 확정되지 않은 만큼 추가 공약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검토가 필요하다. 대선 유력 주자인 문재인 민주당 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가 혁신도시와 새만금 공약에 무게를 싣고 있어 KTX 혁신역사 신설 공약 가능성도 크다.

혁신역사 건설에 따른 정차역 간 거리 논란은 서대구역과 동대구역의 거리가 8km에 불과함에도 대구광역시가 서대구 KTX역 신설을 주장해 2019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 사업이 착수된 바 있다. 전북혁신역설치도 논란이 될 수 없다고 본다. 기금운용본부가 오는 26일 개청식을 열고 업무에 들어가는 등 혁신도시 공공기관 이전이 마무리 단계에 있지만, 교통편은 여전히 부족하다. 전북혁신도시 방문객의 교통 편의성을 높일 방안으로 혁신역 설치는 시급한 현안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전북발전 2017-05-06 15:55:34
김제지역 혁신역사 신설하고 그런다음 그러니까 트램으로 내부ㄱ간선 연결망 만들면 되지 왜 말도안되는 트램을 얘기하는지 그건 익산역이 효율성을 못살리니 김제지역 만들고 그런다음 트램으로 전주, 김제 군산 새만금 연결하면 된다.
전북광역교통망의 혁명^^ 트램트 2017-04-20 10:32:00
김제역에서 혁신도시를 거쳐 전주역까지 철도노선을 신설 한다면~~ 트렘트레인으로 김제역 까지는 10분안에 도착 혁신도시역 까지는 15분에 도착... 전주역까지는 20분안에 도착. 익산역에서 직접 전주역까지는 10분거리. 80km속도로 달리는 꿈에 트램트레인. 완행열차는 필요한곳에 역 만들어 정차하고 급행은 익산역에서 직행 혁신도시역까지. 김제는 아직도 1940년대에 살고있는 우물안 깨구락지? 세상이 어떻게 변하는지 몰라?
적폐 2017-04-20 10:15:53
광역전철인 트램트레인을 마다하고 필요없는 시골역 만들어 완행열차 만든다고 욕설만 듣는 ktx역을 고수하는 속좁고 편협하며 소아병적인 현상까지 있는 ??ㅎㅎ... 전북의 전체광역 교통망 발전은 트램트레인 뿐이다.호남선 전라선 장항선 이용해 시내버스같이 이용할수있는 안전하고 70~80km로 운행하여 신속한 트램트레인으로 전북의 교통혁명을 이룩하자.
소지역주의 안되 2017-04-18 12:19:04
혁신역사 꼭 신설 필요합니다. 거대한 많은국비를 들인 고속철이 소지역 익산시민만 이용하니 효율성이 떨어지고 익산역도 고립되는 결과로 이어졌습니다. 혁식도시 서부권 김제권역을 아우르는 혁신역 설치가 답입니다. 꼭 안된다는 소지역이기주의는 안되요. 익산역과 혁신역 다 상생인거죠. 왜이리 고집부리는게 전북의 참담한 현실이듯 안타깝습니다. 익산분들 과다한 이기주의 좀 그렇습니다. 타지역은 더 만들려고 적극적ㅇ
혁신도시까지 ktx전용선 신설이 2017-04-15 11:01:47
접근성 말하면 김제와 몇키로 거리차이의 익산역보다 특히 시골김제역은 접근성이 현저히 너무 떨어진다. 혁신도시에 직접 관통하는 ktx전용노선을 신설하여 서부 북부 동부 남부 중부역을 개설하여 편리성과 접근성을 높이자. 이것이 최고의 대안으로 대선후보자들의 공약에 넣도록 힘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