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조선소 유조선 수주 물거품, 반발 확산
군산조선소 유조선 수주 물거품, 반발 확산
  • 김민수 기자
  • 승인 2017.04.10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천500억원 규모의 정부 ‘선박신조(新造) 지원 프로그램’에 수주 기대를 모았던 군산조선소가 단 한 척도 얻지 못하면서 지역 차별에 대한 분노가 확산하고 있다. 더 이상의 지원은 없다던 대우조선해양에 또다시 수조원의 자금이 투입되고 있는 반면 유일한 도크 하나로 수만명의 생계가 달린 군산조선소를 외면하는 현실에 지역 내에서는 오는 7월 본계약을 앞두고 재검토 필요성까지 제기되고 있다.

10일 전북 정치권에 따르면 전날 현대상선은 그간의 소문과 의혹을 뒷받침하듯 이날 대우조선해양과 손잡고 최대 10척 규모의 초대형 유조선(VLCC)을 건조하기로 했다.

정부와 국책은행 등 금융기관이 참여해 만든 선박펀드를 현대상선이 지원받아 선박을 신조토록 해 조선소의 수주절벽을 타개하기 위한 것이었지만 정작 일감 부족으로 올 6월 중단 위기에 빠진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에는 한 척의 선박도 배정받지 못하게 됐다.

업계에서는 최대투자자나 주관기관(산업은행)의 성향과 입김에 따라 업체선정이 결정되는 불문율 속에 전북이 피해를 본 게 아니냐는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다. 실제 발주하는 현대상선과 수주하는 대우조선해양의 최대주주가 산업은행으로 특혜 의혹이 커지고 있다.

내심 기대감이 차 있던 군산조선소의 수주 실패로 지역 여론이 형평성에 어긋나는 결정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부채율 4천%의 대우조선해양은 살리려 안감힘을 쓰면서 도크가 유일하게 하나인 전북지역의 조선소는 알아서 살아나라는 명백한 지역 차별이라는 목소리다.

일각에서는 오는 7월 확정되는 현대상선 유조선 본 계약전에 재검토를 통해 형평성을 바로 잡아야 한다는 주장까지 제기되고 있다.

지역 업계 한 관계자는 “이번 대우조선해양 밀어주기 사태는 국민연금과 시중은행 등 투자자를 위한 밑밥으로까지 생각된다”면서 “선박펀드를 특정 업체에만 밀어주어서는 안되며 앞으로도 투명하게 공적 자금이 지원돼야 한다”고 말했다.

김민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