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야영장 10곳 중 4곳은 보험 미가입
전북 야영장 10곳 중 4곳은 보험 미가입
  • 김민수 기자
  • 승인 2017.04.10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격적인 야외 활동 시기가 시작된 가운데 전북지역 야영장의 안전 관리가 아직도 허술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등록 야영장이 여전한가 하면 등록 야영장의 10곳 중 4곳은 보험에 가입하고 있지 않아 자칫 사고 발생시 피해 보상의 어려움도 우려되고 있다.

10일 전북도에 따르면 도내 야영장은 모두 108개소이며 완주군 28곳, 무주 22곳, 남원 13곳, 순창 10곳, 진안 7곳, 고창·부안 각 6곳, 임실 3곳 순이다. 이들 야영장 가운데 17곳은 등록되지 않은 미등록 업체로 불법 야영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특히 완주군에 10곳의 미등록 업체가 밀집해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야영장은 지난 2015년 ‘관광진흥법’이 개정됨에 따라 해당 지자체에 등록 후 영업을 개시해야 한다. 등록을 위해서는 대피소와 대피로, 비상 시 긴급 상황을 이용객들에게 알릴 수 있는 시설 또는 장비, 소화기 등을 배치하거나 갖춰야 한다.

지난해의 경우 전국적으로 야영장 사고가 4건이 발생해 6명이 사망하는 등 야영장 사고는 대부분 인명 사고로 이어져 철저한 예방이 중요하다.

등록 야영장 가운데에는 보험에 가입하지 않는 사례도 많아 또 하나의 위험에 노출돼 있다.

도내 등록된 92곳의 야영장 중 36곳(39%)은 야영장의 필수사항인 보험(화재보험, 영업배상보험) 가입도 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미보험 야영장을 이용할 경우 사고발생 시 고스란히 피해를 감수하거나, 사고발생 원인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

관련해 송하진 전북도지사는 10일 간부회의 자리에서 ‘본격적인 행락철의 시작인 지금부터 야영장 안전관리, 특히 미등록 업체에 대한 지도 단속을 철저히 해 줄 것’을 당부했다.

도 관계자는 “14개 시군이 참석하는 부군수와 부시장 회의를 통해 안전점검을 촉구하고, 야영장 안전교육을 진행해 야영장 업주들에게 경각심을 심어주겠다”고 밝히고 “야영장 홈페이지 모니터링 등을 통해 불법 영업 단속을 강화하고 야영장 보험 가입을 독려하는 등 안전관리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김민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