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새만금 MOU, 2011년 급조 정황 나왔다
삼성 새만금 MOU, 2011년 급조 정황 나왔다
  • 박기홍 기자
  • 승인 2017.04.09 1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국민 사기극’ 논란이 일엇던 지난 2011년 4월의 삼성 새만금 투자 MOU가 급조된 것이란 정황을 시사하는 발언이 나왔다. 전북도의회 삼성 새만금 MOU 조사특위(양용모 위원장)는 지난 7일 5차 회의를 열고 김광휘 전 전북도 새만금개발국장을 증인으로 출석시킨 가운데 7개 분야에 대한 심문을 진행했다.

 장학수 위원(정읍 1)은 이날 “삼성이 새만금사업 관련 질의서를 전북도에 보냈고, 도는 2011년 3월 15일 답변서를 보냈다”며 “같은 날 삼성그룹 미래전략실을 방문하여 새만금 신사업 투자유치 협조를 요청했다는 데 누가 만났느냐”고 다그쳤다. 증인으로 답변에 나선 김광휘 전 국장은 “(당시의) 김재명 경제특보 지시로 투자유치과에 질의서를 보내 새만금개발과에 작성을 요청, 다시 투자유치과에 보내준 사실을 나중에 들어서 알게 되었다”고 답변했다.

 김 전 국장은 또 삼성 새만금 투자 MOU를 체결하기까지 도에서 누가 알고 있었냐는 질문에 “자신과 도지사, 행정부지사, 정책기획관만 알고 있었다”며 “새만금환경녹지국 담당과장과 팀장, 담당자까지도 알지 못했다”고 답변했다. 김 전 국장은 “추후 도지사실로부터 MOU체결을 진행하라는 지시를 받고서야 실무에 참여하게 됐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도의회는 이를 두고 “일부 고위직 중심으로 극비리에 서둘러 MOU를 체결한 것 아니냐”는 의심을 하고 있다. 특위는 앞으로 노홍석 전 정책기획관 등을 증인으로 불러 심문할 예정이어서 주목된다. 하지만 증인 신문과 관련해 비공개 회의로 진행, 주변의 눈총을 샀다.

 박기홍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