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군, 매창 영정 제작 발표회
부안군, 매창 영정 제작 발표회
  • 방선동 기자
  • 승인 2017.04.03 14: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대 최고의 여류시인 이매창(1573~1610)을 선양하기 위해 2015년부터 영정제작 사업을 추진한 부안군과 부안문화원이 3일 부안군청 대강당에서 매창 영정제작 발표회를 가졌다.

매창 영정 제작자인 김호석 화백은(수묵화가, 미술사학과 박사) 매창영정에 대해 “전체적인 물감안료는 천연물감을 사용해 16세기 가체모양의 실제를 재현했으며 얼굴과 손은 부안의 황토를 사용해 맑고, 곱고, 그윽하고, 지극함을 표현했다“고 말했다.

제작한 매창 영정은 눈은 쌍까풀 없이 예쁘고 고우며 손은 왼손이 오른손을 감싸며 상대방에 대한 지극한 배려가 보이고 복색은 연노랑 저고리와 쪽빛의 치마를 입고 있다.

김종규 부안군수는”매창사후 400년만에 영정을 제작해 부안 정명 600년의 역사를 재조명하는 계기를 마련했다”고 밝혔으며 영정제작 전과정을 자문한 변영섭 (전)문화재청장은 “영정속 매창은 춤을추고 거문고를 타며 땀흘려 젖어있는 모습은 영정에 생명력을 담은 것으로 가히 미술사적 도전으로 평가한다”고 말했다.

매창은 본명이 향금(香今), 자는 천향(天香), 호는 매창(梅窓)으로 계유년에 태어나 계생이라고도 하였으며 1573년(선조 6) 부안현의 아전 이탕종(李湯從)의 딸로 태어나 우리에게 잘 알려진 ‘이화우 흩 뿌릴제’로 유명하다.

가무와 현금에도 능한 다재다능한 예술인인 매창은 1668년 구전하여 오던 매창시 58수를 모아 부안의 개암사에서 간행한 매창집이 있다.

부안군에서는 1983년부터 여류시인 이매창묘를 ‘도기념물 제65호 지정문화재’로 관리하고 있으며 묘소일대를 공원으로 조성해 매창을 기리고 있다.

부안=방선동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