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도시 2단계는 신도시 개발을 넘어서 혁신도시가 지역 성장 거점으로 발전할 수 있는 기능적 측면을 강화하는 것으로, 지금의 인구 3만명보다 3배 이상 되는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필요로 하고 있다. 전북 혁신도시가 자족도시로서의 2단계 장착을 위해서는 볼륨을 키울 수 있는 요인이 필요한 데, 호남권에서 전북권을 관할하는 특별행정기관 분리가 그 과제 중 하나라는 주장이다.
혁신도시에 ‘전북본부’ 이전 또는 전주지사의 전북본부 승격을 이룸으로써 혁신도시 2단계 추진에 따른 정주환경이 자연스레 조성될 수 있다는 점이다. 전북은 광주, 전남과 합쳐 ‘호남권’으로 과거 대부분의 기관이 광주에 배치되면서 지역 특성에 맞는 공공서비스를 제대로 제공받지 못했다.
이러다 보니 전북도 등 관계기관 간 협력 기반 부재로 행정 업무 효율화는 물론 시간적, 경제적 비용에서도 불편이 계속되어왔다. 실현될 경우 혁신도시 기능과 관련 있는 R&D 기관, 행정기관, 국립대 분교 등과 함께 시너지를 가져오며 혁신도시 시즌 2 조성을 위한 발판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혁신도시 2단계 목표인 정주인구 유입을 위한 자족도시 조성에도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돼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로드맵이 마련되어야 한다는 지적이다. 실제 지난해 말 기준 전북 혁신도시 인구는 2만5천여명으로 전국 10곳의 혁신도시 중 가장 높은 인구유입률을 보이고 있다.
각종 개발 요인에 따라 조만간 계획 인구 수 2만9천명도 가뿐히 넘어설 것으로 예상되는 등 전북혁신도시의 성장이 어느 때보다 기대되고 있다. 한편 유력 대선후보인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는 국가 발전 구상 중 하나로 ‘전북 혁신도시 시즌 2’전략을 내세우고 있어 전북도의 혁신도시 2단계 추진 계획에 실현 귀추가 주목된다.
최고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