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 장점마을 사태 ‘오리무중’
익산 장점마을 사태 ‘오리무중’
  • 김민수 기자
  • 승인 2017.03.21 18: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집단 암 환자 발생으로 촉발된 익산 장점마을 사태가 원인을 찾는데 어려움을 겪으면서 자칫 남원 내기마을과 같은 장기화로 인한 주민의 2, 3차 피해가 우려되고 있다.

21일 전북도에 따르면 지난달 28일 장점마을 주민(이장)이 지정한 지점과 갈등을 빚고 있는 A 기업 주변, 장점마을 버스정류장 근처 등 3곳에 대한 토양 오염도 조사 결과, 11개 항목 모두 기준 이내 적합 판정이 나왔다고 밝혔다.

마을 주변 시료에서는 페놀류, 유기인, 시안, 6가크롬 등 4항목에서 불검출됐으며 카드뮴(기준 4)은 1.72, 수은(기준 4) 0.02, 납(기준 200) 20.7 등 나머지 7개 항목은 기준 이내 판정을 받았다. 공장 주변 시료 역시 마을과 비슷한 결과가 나왔다.

이달 초 전북도와 익산시가 도보건환경연구원을 통해 장점마을 7가구에 대한 지하수 등 수질검사를 진행, 암과 관련한 특이 사항이 발생하지 않다는 결론과 비슷한 검사 결과이다.

아직 대기 검사 결과가 발표되지 않은 상황에서 수질과 토양 검사가 ‘이상 없음’으로 나타나면서 역학조사를 추진하려는 도 입장에서도 난처한 상황이다.

도 관계자는 “주민들의 고통을 해소하고 사태의 심각성을 고려할 때 일단 역학조사 요구는 진행할 예정이다”라며 “현재까지 드러난 결과만으로는 논리가 부족해 주민 청원 형식이나 행정적 요구 등 다양한 방법 마련에 나설 것이다”라고 말했다.

원인 규명에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자칫 장점마을 사태가 지난 2013년 발생한 남원 내기마을의 전철을 밟을 수 있다는 우려도 커지고 있다.

남원 내기마을의 경우 총 23가구 51명 중 암환자가 17명이 발생, 국립암센터 주관의 역학조사가 진행됐지만 완전한 인과성을 증명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조사 결과로 보상은 물론 마을 전체에 대한 심각한 이미지 훼손만 입고 있는 상태다.

이에 대해 익산 장점마을 주민 대책 위원회 측은 ‘행정에서 진행하고 있는 지금까지의 처리는 주민을 위한 것이 아니다’라며 강한 불만을 표출하고 있다.

대책위 관계자는 “지금까지의 행정기관의 조사는 감추기 식 조사로 밖에 볼 수 없다. 주민들은 마을 주민의 머리카락을 채취해 전면적인 유전적 검사를 진행, 불안을 해소해 줄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김민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