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수 전주시장, 사드 관련 중국 유학생 보듬기
김승수 전주시장, 사드 관련 중국 유학생 보듬기
  • 박진원 기자
  • 승인 2017.03.20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시가 최근 사드(THAAD, 고고도 미사일방어태세) 배치 문제로 불안해하는 중국 유학생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다각적인 지원에 나선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20일 전주시장실에서 전주권역에서 유학 중인 중국 유학생 10여 명과 간담회를 갖고, 유학생활 중 애로사항 등을 청취했다.

 이날 간담회는 국내 사드배치 문제 때문에 중국유학생들의 불안감이 높아짐에 따라 유학생들의 애로사항을 직접 들어보고 지원방안을 찾고자 마련했다.

 김 시장은 "현재 중국 내 우리 국민이 사드 배치 이후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역으로 생각해보면 국내에 거주하는 중국인들이나 유학생들도 본인들 의지와 상관없이 양국 간 정치문제로 불안해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러한 때일수록 우리지역에서 생활하는 중국인 유학생들에게 더 많은 관심을 갖고 따뜻하게 안아줘야 한다"고 말했다.

 시는 이날 청취한 중국 유학생들의 애로사항에 대해서는 소속 대학 측과 협의해 유학생활에 불편함이 없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또, 자체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해서는 담당부서를 지정해 관리토록 하는 등 중국인 유학생들이 전주에서 생활하면서 받는 불이익은 없는지를 꼼꼼히 살필 계획이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외국인 유학생들은 앞으로 공부를 마치고 고국에 돌아가 전주를 알리는 민간대사의 역할을 하거나, 전주에 남아 지역발전을 이끌게 될 것"이라며 "전주에서 공부하는 중국인 유학생 등 외국인 유학생들의 어려움을 살뜰히 보살펴 가장 인간적인 도시 전주의 품격을 각인시키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도내 주요대학에 재학 중인 중국인 유학생 수는 2016년 12월 말 기준 2100여 명이 생활하고 있다.

박진원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