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교육 관심없는 전북도, 활성화 정책 무색
드론교육 관심없는 전북도, 활성화 정책 무색
  • 김민수 기자
  • 승인 2017.03.17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업용 등 드론(Drone) 활성화에 올인하고 있는 전북도가 도민을 위한 전문 드론교육에는 관심이 적은 것으로 파악돼 드론 실용화에 걸림돌이 된다는 지적이다.

국토교통부 전문 교육기관이 대부분 타지에 있는 탓에 각종 사업에 필요한 자격증 취득을 위해 먼 원정길에 나서야 하는 실정이다. 특히 비용도 최소 330만원에서 최대 550만원까지 들어 이래저래 경제적인 피해를 보고 있다는 지적으로 전문인력 양성에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다.

평소 드론에 관심이 많은 김모(고창군)씨는 얼마 전 관내 터미널에서 드론 교육 안내 현수막을 보고 문의를 했다. 당연히 전북에서의 교육이라고 생각한 김씨는 ‘사무실은 광주, 교육장은 전남 나주’라는 답변에 선뜻 교육에 나서질 못했다. 비용 또한 3주가량에 400만원 안팎의 고가로 책정돼 교육의지를 접고 말았다.

김씨는 “앞으로는 드론 시대가 올 것이라는 것과 이를 통한 새로운 일자리에 관심이 큰 사람에게 원정 교육길은 또 하나의 걸림돌이 될 것 같다”면서 “전북의 드론 정책에 교육 양성 지원 등도 포함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17일 전북도를 통해 파악한 국토부 지정 교육기관은 서울, 경기, 부산, 충북, 광주 등 8곳이다. 미지정교육기관도 한두 곳 파악되고 있다. 이마저도 타지로 확인되고 있다.

이처럼 전문 드론 교육을 위한 기관이 전북 이외 타지에 위치하다 보니 지역 내 교육 희망자의 교육 기회가 줄어들 수밖에 없는 구조다.

전북도가 ‘농업용 방제드론’과 ‘사료 급이로봇’ 실용화 등 대대적인 드론 활성화 정책과 상반되는 현실 상황이 펼쳐지고 있으며, 드론 활용시 반드시 필요한 조종사 면허 지원은 전혀 없는 실정이다.

도 차원에서는 올해 시범사업이자 보급사업인 드론기업 마케팅과 R&D에 지원할 예정으로 교육시설과 교육지원 등에는 신경을 못 쓰고 있다.

이에 대해 전북도는 신규 교육시설에 대한 행정적 지원과 교육생을 위한 보조 지원 등 다양한 지원에 나서겠다는 입장이다.

도 관계자는 “현재 전주와 장수 두 곳에 교육장 인가를 위한 절차가 진행되고 있어 이에 대한 지원에 적극 나서겠다”고 밝히고 “교육생 지원 등 드론 전문 인력양성에도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김민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