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수군 재산세 과세기준일 매년 6월 1일 홍보
장수군 재산세 과세기준일 매년 6월 1일 홍보
  • 이재진 기자
  • 승인 2017.03.14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수군이 재산세 과세기준일 제도 홍보에 나섰다.

 재산세는 매년 6월 1일을 기준으로 당해 연도 전체의 세금을 부과한다.

  6월 1일을 기점으로 매도를 하거나 취득을 하게 된다면 계약서 작성에 유의를 해야 한다. 본인이 보유한 기간 만큼에 세금을 납부하는 것이 아니라 6월 1일 이후 소유자에게 당해 연도 전체의 세금을 부과한다.

 즉 A가 1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보유하고 있다가 6월 1일에 B에게 매도를 하게 된다면 그 당해 연도의 재산세는 6월 1일 소유자인 B가 납부해야 한다.

 따라서 과세연도 중에 부동산을 거래하는 경우 일부 납세자는 부동산의 소유기간에 따라 재산세를 안분해 과세하는 것으로 오해하고 민원 제기가 증가하고 있어 이점을 유의해야 한다.

 이에 군은 각종 이장회보 게재 및 마을방송 홍보, 공인중개사와 법무사를 통해 거래 당사자에게 충분한 안내가 될 수 있도록 제도 홍보 강화 활동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재산세 건축물분과 주택분은 7월에 과세가 되나 주택분의 경우 재산세액이 10만원 초과하는 경우 7월과 9월에 나눠 과세가 되고, 토지분은 9월에 과세가 됨을 함께 홍보해 해마다 발생되는 민원 발생 최소화에 노력할 방침이다.

 최재원 세정팀장은 "재산세는 지방세의 가장 대표적인 세목으로 자치단체 운영의 근간을 이루고 있다"며 "지역발전의 원동력이 되는 재산세의 성숙한 납세문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장수=이재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