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 정치민심 풍향계, 전북 대선 역할론
호남 정치민심 풍향계, 전북 대선 역할론
  • 박기홍 기자
  • 승인 2017.03.13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 이제는 통합과 선택이다 <2>

 박근혜 전 대통령 파면을 계기로 국내 정치는 19대 대선국면으로 급속히 빨려 들어가고 있다. 차기 대선은 경제위기 극복은 물론 전북 몫 확보와 새로운 도약의 지렛대로 삼아야 한다는 점에 그 무게를 더한다. 또 정권교체가 핵 이슈로 등장하면서 호남의 정치 1번지인 전북의 표심이 어느 곳으로 향할지에 관심이 집중된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전북이 호남 정치민심의 풍향계라는 점에서 각 후보 진영이 공을 들이고 있다”며 “독자 권역 설정, 지역인재 중용, 새만금 등 현안의 탄력적 추진을 위해 전북의 역할론이 강조된다”고 말했다. 실제 이번 대선은 탄핵 파문으로 보수 지지층이 무너진 상태에서, 개헌을 고리로 하는 정당·세력 간 합종연횡이 치열할 것으로 보여 전북의 실리적 선택이 요구된다.

 탄핵정국을 주도해온 더민주는 빠르면 오는 4월 3일 대선 후보를 확정하게 된다. 문재인 전 대표와 안희정 충남지사, 이재명 성남시장 등 대표 주자들을 중심으로 정권교체의 대세론을 확산해 나갈 계획이다. 자유한국당도 12일 비상대책위를 열고 오는 31일 대선후보를 선출하기로 했다.

 국민의당은 당내 경선과 관련해 후보 선출일 등을 놓고 안철수와 손학규 후보 측 간 내홍이 이어지고 있다. 바른정당은 13~17일 대선 후보자 신청 접수를 받은 후 28일 대선 후보를 확정하고, 정의당은 이미 지난달 16일 심상정 대표를 당 대선후보로 확정한 상태다. 이 상황에서 김종인 전 민주당 비대위원장이 반(反) 패권과 개헌을 매개로 다양한 정파 간 연합을 추진하고 있어 관심이 집중된다.

 대선 주자들은 지난달 전북기자협회 초청 토론회에서 전북 현안과 관련한 입장을 확고히 밝혔다. 새만금 특별회계 설치와 낙후지역 불균형 해소, 제3의 금융허브 조성, 탄소산업 등 신성장 동력 지원 등 전북을 한 단계 업그래이드 할 수 있는 대안을 약속했다. 하지만 약속에 그쳐선 절대 안 된다. 고위 공무원 출신인 K씨(67)는 “호남의 전략적 선택이 중요해진 이번 대선의 경선 판부터 전북민심이 캐스팅보트 역할을 할 가능성이 크다”며 “지역현안의 약속이행 방안을 거듭 촉구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전북도는 대통령 탄핵으로 본격적인 대선 정국이 열린 것과 관련, 전북 몫 찾기를 위한 선거체제에 들어갔다. 도는 각 정당에서 대선 후보가 결정되는 경선 일정에 맞춰 실현가능성이 큰 대선공약을 구체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도내 정치권과 협업체계를 구축해 지역 현안을 정부와 중앙 정치권에 건의하는 등 ‘투 트랙 전략’을 활용한다는 구상이다.

 전북 몫 찾기는 국가 예산 확보와 공공·특별행정기관 유치, 독자권역 설정 등 3개 분야에서 접근해 나가기로 했다. 조기 대선과 맞물려 도내 주요 현안이 후순위로 밀려날 수 있는 점을 감안해 ‘선택과 집중’으로 방어할 예정이다. 도의 한 관계자는 “각 정당의 대선 후보들에게 전달할 8개 분야 47개 과제를 발굴해 이의 반영을 위해 도정역량을 집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