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총장들 ‘군산조선소’ 존치 호소
대학총장들 ‘군산조선소’ 존치 호소
  • .
  • 승인 2017.03.09 1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지역 대학 총장들이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존치를 위해 발벗고 나섰다. 전북지역대학교총장협의회는 8일 전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존치를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대학 총장들이 군산조선소 존치를 위해 집단으로 나선 것은 군산조선소가 폐쇄되면 도내 학생들이 취업할 곳이 없어지고 나아가 조선학과 축소와 전북 조선산업의 붕괴가 우려되기 때문이다. 협의회는 실제로 “군산조선소 폐쇄 조치로 도내 대학의 취업률이 하락하고 있다”면서 “조선소 폐쇄는 조선 관련 학과 학생들의 꿈과 미래를 송두리째 빼앗는 것이다”고 지적했다.

현대중공업이 자리한 군산대학교의 나의균 총장은 “군산대 조선공학과는 물론 도내 기계, 전기, 전자, IT 등 관련 학과와 마이스터 고교까지 심각한 피해를 보고 있다”고 전했다. 지역 대학을 떠나서 고교 졸업생의 지역 내 취업이 막히고 조선업 구조조정에 따라 타지역의 취업도 어려워진다면 그 피해는 더 커질 것이란 분석이다. 군산조선소가 폐쇄되고 대학의 취업난이 가중되면 전북지역 대학의 조선 관련 학과는 축소되고 전문인력이 고갈되는 현상을 가져올 전망이다.

총장협의회는 일본의 조선업 침체기와 붕괴 사례를 들어 군산조선소에 최소한의 선박건조 물량을 공급해 조선소 도크 가동이 유지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일본은 과거 조선산업 침체기를 맞아 대학교 조선공학 생산 및 설계인력을 대폭 감소하고 조선소를 통폐합하는 획일적인 구조조정으로 한국에 조선산업의 주도권을 넘겨준 결과를 낳았다. 일본의 잘못된 전철을 우리가 뒤밟아선 안 된다.

군산조선소 도크 폐쇄 시 지난 10여 년을 투자해 구축한 전북지역 조선 시설과 기술인력의 손실이 불가피하다. 전북지역 청년들의 조선산업 취업의 꿈도 막히게 될 것이다. 군산지역 5천여 근로자의 실직과 80여 개 협력업체의 줄도산도 예상된다. 전문가들은 2018년부터는 조선산업이 회복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피해를 최소화하려면 조선업의 경기회복을 기다리면서 군산조선소를 존치 운영해야 마땅하다. 현대중공업이 군산조선소 존치를 위해 우선으로 나서야 하지만 정부에서도 조선산업의 구조조정 추진 시 지역별로 최소 1개 조선소는 유지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