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기계 활성화, 이젠 전북도가 나서야
건설기계 활성화, 이젠 전북도가 나서야
  • 김민수 기자
  • 승인 2017.03.04 0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중공업이 오는 4월부터 6개 독립회사로 나눠짐에 따라 ‘건설기계’ 분야의 전북행에 지역에서 적극 나서야 한다는 분위기다.

울산 지역은 물론 노조의 강력 반대 등 넘어야 할 산이 많은 상황이지만 지역 입장에서 효자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만큼 현재 울산공장의 전북이전에 행정에서 나서 지역 경제 활성화에 나서야 한다는 여론이다. 특히 위기에 빠진 군산조선소 살리기와 건설기계 활성화 두 방안을 병행에 추진함으로써 지역 살리기에 도움을 주자는 취지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지난달 27일 현대중공업은 울산 동구 한마음회관에서 임시 주주총회를 열고 △분할계획서 승인과 △분할 신설회사의 감사위원회 위원 선임 등 총 2개의 안건을 통과시킨 바 있다.

사업분할 안건이 가결됨에 따라 오는 4월 조선·해양플랜트·엔진 사업, 전기전자 사업의 현대일렉트릭&에너지시스템, 건설장비 사업의 현대건설기계(주), 로봇사업을 영위하는 현대로보틱스 등 개별회사로 새롭게 태어난다.

정상적인 시나리오에 따르면 건설장비 분야인 현대건설기계(주) 승계대상 부동산에 군산공장(군산시 소룡동)이 포함돼 앞으로 울산에 본사를 두고 공장은 군산이나 충북 음성으로의 이전이 예상된다.

하지만 관련 전문가들은 군산으로의 이전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노조는 물론 울산 지역에서조차 반대가 거세지고 있는 상황에서 어려움이 예상될 것이라는 것이다. 실제 노조는 민주노총울산지역본부 등 지역 노동계는 분할 분사는 구조조정의 또 다른 시작이라며 이번 주총의 결정에 거세게 반발하며 원천 무효를 선언했다.

이처럼 공장 이전의 시기도 지역도 정해지지 않은 여지가 적은 상황 가운데 지역에서 먼저 적극적인 구애 작전을 펼쳐야 한다는 여론이 힘을 얻고 있다.

군산 내 두산인프라코어 등 기계산업과의 시너지 효과를 확대하고 향후 군산을 포함한 전북을 건설장비의 메카로 상장할 수 있는 계기가 충분하다는 것이다.

관련해 건설기계부품연구원 관계자는 “군산으로의 건설기계 공장 이전이 쉬운 상황은 아니다”라고 분석한 후 “해당 공장이 전북으로 올 경우 도에 돌아가는 이익은 상당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전북도 등 도 전체가 역량을 기울여 관련 기업 유치에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김민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