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춘진 최고위원, 정책통에서 중진 정치인으로 변신
김춘진 최고위원, 정책통에서 중진 정치인으로 변신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7.02.27 1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적폐 청산,전북 발전을 위한 유일한 해법은 차기 대선에서 정권교체 입니다.”

28일 민주당 최고위원 임기를 마치는 김춘진 최고위원의 정권교체를 향한 마음은 절박함 그 자체다.

지난 주말 김 최고위원은 6개월간의 최고위원 활동에 대해 “4·13 총선에서 무너진 전북에서 민주당 자존심을 곧추세우고 정권교체를 위해 모든 역량을 쏟아 부었다”라고 말했다.

‘정책 전문가’라는 수식어와 함께 따라 붙었던 ‘정치력부재라는 단어를 지난 6개월 동안의 최고위원 활동을 통해 말끔히 털어낸 것도 정권교체,전북 정치 회복을 향한 김 최고위원의 열정의 성과물이다.

실제 정치권은 김 최고위원이 지난해 8월 민주당 지도부에 입성하자 마자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며 부정,긍정 논평을 쏟아냈다.

김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원 시절은 나에 대한 정치적 시험대 였다는 것을 잘알고 있다”라며 “주변의 평가를 의식하지 않고 국민의 눈 높이에서 최선을 다했으며 평가는 훗날 할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김 최고위원이 당 지도부의 한 사람으로 야권을 이끌었던 6개월은 한국 정치사의 한 페이지를 장식하는 격동의 현장 이었고 박근혜 대통령이 국회에서 탄핵되는 ‘혁명’적 상황이었다.

또 AI 조류독감으로 닭고기,계란을 수입하는 초유의 사태와 구제역 발생으로 농민들이 자식같은 소를 땅에 묻는 비극적 상황이 연출됐다.

이 기간동안 김 최고위원은 거의 매일 전주와 서울을 오갔다.

김 최고위원은 “민주당 전북 도당위원장으로 지난 4·13 총선 참패로 스러진 민주당을 바로 세우고 최고위원회의에서는 최순실씨의 국정농단 사태로 타오른 촛불 민심을 적폐청산,정권교체로 이어지게 하는 정치 작업을 진행했다.”라고 말했다.

또 민주당 도당을 단순히 정당기구에서 정무,정책,조직으로 업무를 나누는등 시스템화 된 것도 이 기간동안 이뤄졌다.

정치권은 특히 김 최고위원이 헌법재판소 탄핵심판이 본격화 되면서 그동안 정책통에서 중진의 정치인으로 거듭났다는 평가를 하고 있다

국회의 대통령 탄핵 이후 헌법재판소의 탄핵 심판이 본격화 되면서 박 대통령측의 저항도 점차 거세졌다.

박 대통령 변호인단의 끝을 알수 없는 증인신청을 통한 재판 지연작업과 박사모 중심의 헌법 재판관 협박등 탄핵을 둘러싼 정국은 앞을 분간할수 없는 시계제로 상태였다.

김 최고위원은 이때부터 최고위원 회의를 통해 박 대통령과 촛불 민심을 가로막는 적폐세력과 확실한 대립각을 형성하며 싸워 나갔다.

“많은 아쉬움이 있지만 한명의 정치인으로 촛불 민심이 성공할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찾고 실천했다”라고 말했다.

최고위원 회의때 마다 박 대통령,여당인 자유한국당,그리고 민주당 흠집내기에 화력을 집중한 국민의당의 심장부를 겨눈 촌철살인의 말들을 쏟아냈다.

3선 국회의원,백전노장이 토해내는 사자후 였다.

구체적인 자료를 토대로 경제위기 상황을 언급하며 박 대통령의 퇴진론을 주장한 김 최고위원의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은 많은 사람들로 부터 공감대를 얻어냈다.

김 최고위원은 “단순히 주장하기 보다는 구체적인 자료를 토대로 박근혜 정부를 지적하고 싶었다”라며 “지난해 우리나라의 수출액은 4,955억 달러로 2015년 5,268억 달러보다 5.9%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라고 말했다.

“또 국가별 수출액 순위가 2단계 하락하면서 긴장모드에 들어갔고 대외 수출의존도가 높은 대한민국 경제는 그야말로 먹구름이다.”라고 박근혜 정부의 무능을 질타했다.

이 때문에 김 최고위원은 “ 박 대통령이 탄핵 이전에 사퇴 하거나 특검 조사를 받았다면 한 나라의 대통령으로 조금이나마 명예스러웠을 것”이라고 아쉬움을 토로했다.

특히 그는 자유한국당 인명진 비대위원장의 정권 재창출 주장에 대해서는 “과연 인명진 새누리당 비대위원장이 정말 전직 목사였나 또 한국 민주화에 나름대로 기여한 분이였던가 매우 큰 혼란과 실망을 안겨주고 있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실제 정치권은 김 최고위원이 지난 2월초 최고위원회의에서 국민의당의 일각에서 추진했던 제3지대 빅텐트론에 대한 신랄한 비판한것을 두고 정치력이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됐다는 평가를 내놓은 바 있다.

이날 인터뷰에서도 그는 “국민의당이 전북등 호남을 텃밭으로 하고 있는데 사사건건 민주당을 비판하는 것은 이해할수 없다”라고 주장했다.

김 최고위원은 “국민의당을 향해 “촛불민심을 거역하면 독재자와 부역자의 부활을 도와줄 뿐”이라면서 “이제라도 촛불 민심을 따르길 바란다”고 지적했다.

또 “요즘 국민의당을 보면 3지대론에 빅텐트를 치자고 주장하는데 무엇을 하려고 텐트를 치려는 것인지 의문”이라며 그동안 온건파로 분류됐던 것과는 전혀 다른 모습을 보였다.

‘정책 전문가’로만 각인됐던 김 최고위원이 지난 6개월의 민주당 최고위원을 지내면서 강공의 정치투사로 변신한 것이다.

김 최고위원을 두고 적어도 정치권에서는 정치력 부재,온건파 라는 평가는 더 이상 흘러 나오지 않고 있다.

민주당 최고위원 임기 만료를 앞둔 지난 24일 김 최고위원은 “탄핵과 조기 대선등 지금은 혁명적 상황”이라며 “적폐청산과 정권교체를 위해서는 말과 행동이 조금은 거칠고 강해졌다”라고 말했다.

그렇다고 김 최고위원이 지난 6개월 최고위원으로 활동하면서 자신의 절대영역인 정책 전문가로 입장을 소홀히 한 것은 아니다.

민주당 AI 대책위원장을 맡고 있는 김 최고위원은 AI 사태와 구제역에 대한 정부의 대응을 비판하고 보건복지 전문가 답게 대안까지 제시했다.

AI와 구제역 사태의 정부 대응에 아쉬움을 드러낸 김 최고위원은 “AI에 대해서 속수무책이던 정부가 이번엔 구제역 발병과 확산으로 국민의 밥상, 식탁을 불안케 하면서 국민을 불행하게 했다”라며 ”황 대행은 모든 전시행정을 멈추고 당장 국민의 식탁을 안전하게 보장하는 책임 국정운영으로 전환하고 더 이상 국민을 불행케 하는 국정운영을 하지 말기를 권고한다“고 분개했다.

김 최고위원은 보건복지 전문가 답게 “매년 12월에 구제역에 대해서 예방접종을 해야 한다. 12월에 백신 놓는 날을 정해서 전 농가에 백신을 접종하고 항체가 형성되었는지 과학적인 검증을 해야 한다”면서 “정부는 농가의 책임으로만 떠넘기지 말고 구제역 백신 항원을 국내에서 유행하고 있는 구제역 바이러스와 유사한 제품으로 빨리 대체할 필요가 있다”라고 재발 방지책을 내놓았다.

끝으로 김 최고위원은 도민에게 “고 노무현 대통령의 참여정부 시절 전북이 인사에서 차별받지 않고 수많은 정부 요직에 차지했다”라며 “낙후 전북을 벗어나고 미래의 전북을 위해서는 정권교체가 가장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1953년 전북 부안에서 태어난 김 최고위원은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의 의료자문의(주치의) 출신이다. 17대 국회 입성한 뒤 지역구인 전북 부안·고창에서 내리 3선을 지냈다. 19대 국회에서 보건복지위원장을 지냈다.  

대한보건협회 부회장을 맡고 있던 지난 2004년 17대 총선에서 열린우리당 후보로 나서 노무현 대통령 탄핵에 대한 비판여론을 등에 업고 당시 4선 중진으로 민주당(야당) 소속이었던 정균환 의원을 꺾고 당선돼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17대 국회에서는 보건복지위 위원으로 4년간 활동했고 열린우리당 저출산고령화대책단 간사를 맡았다. 18대 때는 민주당 전북도당위원장, 무상급식추진위원회 위원장 등을 지냈다.

경희대 치의학과와 동대학에서 치의학 석·박사 학위를 딴 뒤 인제대학교에서 보건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경희대와 한림대, 고려대 외래교수를 지냈고 서울 영등포에서 치과를 운영하기도 했다.

△1953년 전북 부안 △경희대 치의학과 △경희대 치의학 박사 △인제대 보건학 박사 △경희대·한림대·고려대 외래교수 △김대중 대통령 의료자문의 △대한보건협회 부회장 △열린우리당 저출산·고령화 대책단 간사 △민주당 무상급식추진특별위원회 위원장 △민주당 전북도당위원장 △17·18·19대 국회의원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