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향고을 문화 22선, 남원 스타일로 말하다
춘향고을 문화 22선, 남원 스타일로 말하다
  • 양준천 기자
  • 승인 2017.02.27 15: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용근씨가 펴낸 남원문화 22선 스토링텔링
남원의 대표적인 문화 22선이 남원시 공무원인 김용근(대산면 근무)씨에 의해 한권의 전자책(비매품)으로 나왔다.

남원시 공무원으로 지리산디자이너로 활동하고 있는 김용근(56)씨가 출품한 스토리텔링 22선은 관광객들이 주로 찾는 역사 문화자원들로 남원을 찾는 관광객들의 길라잡이 역활에 한 몫을 톡톡히 할 것으로 보인다.

스토링텔링으로 새롭게 태어난 남원 문화 22선은 연대기별로 상세히 정리해 남원지역 이야기의 시원을 가진 선사시대로 추정되는 대곡리 암각화에서부터 빨치산의 이야기를 품은 고기리 흑부리 소나무까지 22개의 남원 문화가 수록돼 있다.

남원문화의 스토리텔링은 1편은 남원 이야기의 씨앗 대곡리 암각화, 4편 달나라로 가는 광한루 길, 7편 가야 철의 영혼이 진화된 남원 칼, 8편 백천수(白泉水)가 솟는 쌀뜨물 샘을 가진 남원 파근사지, 9편 남원성 전투 부상병을 치료한 요천 빙고(氷庫)가 수록돼 있다.

또 10편 달나라에서 빌려온 남원 추어탕, 11편 지리산 황산대첩, 12편 지리산의 겨울 부지 흥부, 18편 존재로 선행되었던 남원 음식 이야기, 22편 아영 가야고분의 소금길 지리산의 염두고도(鹽豆古道)는 남원이 이야기고을 이라는 것을 다시 한 번 확인 주는 내용으로 평가 받고 있다.

스토링텔링 저자 김용근씨는 “문화로 유인되고 관광으로 소비되는 현장자원으로 관광객과 해설사 그리고 시민과 향우들에게 다양하게 활용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남원=양준천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