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인구유출 여전, 대책마련 절실
전북 인구유출 여전, 대책마련 절실
  • 장정철 기자
  • 승인 2017.02.23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 경제의 장기불황과 침체가 개선될 기미를 보이지 않는 가운데 새해 들어서도 전북인구 유출세가 여전한 것으로 나타나 대책마련이 절실하다는 지적이다.

전북도청을 비롯해 각 지자체마다 일자리창출과 인구유입, 기업유치를 수 년째 부르짖으며 막대한 예산을 쏟아붓고 있지만 일선 현장에서는 사실상 헛구호에 그치고 있다.

23일 통계청에 따르면 해마다 반복되는 인구 늘리기 정책이 탁상행정으로 일관하면서 2017년 1월 전북지역 순이동(전입-전출) 집계결과 -1238명으로 나타났다.

전북지역의 인구 유출이 여전한 가운데 순이동률도 -0.07%에 달하고 있다.

그나마 위안이라면 지난해 1월 -1452명(-0.08%)보다는 다소 줄었다는 것 뿐으로 새해 들어서도 인구 감소세와 전북을 떠나는 전출자가 여전히 증가하고 있다.

또한 도내 출생아수와 혼인 건수도 동반 감소하고 있다.

지난해 도내 출생아 수는 1만2700명으로 전년에 비해 1400명(9.9%)정도 줄었다.

이는 출산연령층 여성의 감소와 결혼을 기피하는 경향, 만혼 등의 사회적현상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출생아 수 감소에 영향을 끼친 것으로 풀이된다.

아기 울음소리가 감소하는 것은 향후 초등학교 입학생 감소와 맞믈려 학교 통폐합, 교원 감소 등 2차적인 피해까지 발생할 수 있다는 데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

향후 지역의 잠재성장력과 경제활동 참가율 감소 등에도 일정부분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지난해 전북지역 혼인건수는 8200건으로 전년 9100건보다 크게 줄었다.

일자리를 잡지 못하는 사회초년생이 증가한데다 설사 취업을 해도 비정규직이나 박봉에 시달리는 경우가 많아 결혼을 기피하는 경향이 도내에서도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다.

2억원을 훌쩍넘는 결혼비용과 혼수, 예단비용 역시 큰 부담으로 작용하면서 결혼 기피와 출생아 수 감소, 나아가 전북인구 유출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장정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