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홀대 이번 기회에 바로잡자
전북 홀대 이번 기회에 바로잡자
  • .
  • 승인 2017.02.23 17:2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민국 정부수립 이후 임명된 차관급 이상 고위공직자 3명 중 1명 이상이 영남지역 출신으로 드러났다. 서울대행정대학원 산하 국가리더십연구센터가 정부 수립 이후 대통령이 임명한 차관급 이상 정무직 공무원 3,213명의 출신지역과 성별 전공 등을 분석한 결과다. 고위 공무원 출신지역별로 구분이 가능한 3,140명 가운데 영남출신이 34.1%로 호남 15.6%, 충청 14.5%의 두 배 이상이었다. 역대 정부마다 약간 차이는 있으나 영남인사 비중이 30%~40%에 이르렀다.

전북을 포함한 호남출신 인사의 차별은 박근혜 정부에서도 개선되지 않았다. 박근혜 정부 들어 지역별 고위직 임명은 서울이 지역 인구비율 기준보다 14.9% 포인트를 초과했고, 영남은 4.7% 과대 대표됐지만, 호남은 인구기준보다 적은 -10.4%나 과소 대표됐다. 특히 박근혜 정부에서 인구대비 고위직 과소 대표지역은 강원(-3.3%), 충청(-1.0%), 경기·인천(-4.1%) 등으로 호남인사 차별이 가장 심각한 것으로 드러났다.

전북출신 인사들이 호남이라는 이유로 차별을 받았다면 심각한 사회적 문제다. 박근혜 정부까지 지역주의 잔재가 남아 전북출신이 홀대를 받고 권력을 잡은 집단이 인사차별부터 국정을 농단했다니 바로잡아야 할 일이다. 전북 지역사회에서는 이번 대통령 선거를 전북 차별과 소외를 벗고 전북의 몫을 찾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는 주장이 높다. 다행히 전북기자협회가 개최하고 있는 대선주자 초청 토론회에서 대선주자들은 전북이 인재등용과 국가사업, 예산배분 등에 있어 차별받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약속하고 있다.

대선주자들의 약속이 지켜지도록 하려면 도민이 뭉쳐 정치적인 힘을 발휘해야 한다고 본다. 이번 조사를 보면 호남지역 고위직 인사비율은 그나마 김대중 정부에서 29.8%, 노무현 정부 27.2%로 대접을 받았다. 지역 몫을 찾고 차별을 떨쳐내려면 정치적 힘을 가져야 한다는 것은 이론이 없다. 차기 대선에서 전북 이익을 대변하고 차별 없는 균형발전을 이룰 정당과 인물을 눈여겨보고 전북이 정치적인 힘을 모아 발휘해야 한다고 본다. 대통령 선거를 전북이 차별받지 않고 전북 몫을 찾을 기회로 삼아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농공병진 2017-02-24 15:48:08
70년대서울에서 고교를 졸업한 전북인으로, 어린 마음에 열등감과 차별에 울분을 삼켜야 했었다. 지금까지도 전북에 홀대가 있다면, 지방분권 개헌으로 몫을 찾아야 한다. 지방분권 개헌이 잘사는 지방이 더 살고, 낙후된 지방의 불균형이 계속 된다면 안된다. 차라리 분권형 지방국가 정도로 자립형 연방정부 미국식으로 해야한다. 농공병진을 완전히 가져야 분권지방 전북이 살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