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정치권, 새만금 공사에 턴키방식 배제 강력 촉구
전북 정치권, 새만금 공사에 턴키방식 배제 강력 촉구
  • 박기홍 기자
  • 승인 2017.02.23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 정치권이 외지 1군 대기업들의 잔칫상으로 전락해온 새만금 공사와 관련해 턴키방식을 배제해야 한다고 강력히 촉구하고 나서 관심을 끈다.

최인정 전북도의원(군산 3)은 23일 임시회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새만금 공사에 투자된 수조원의 예산이 거의 대부분 중앙 1군 건설업체를 위한 잔치로 끝났다”며 “새만금 신항 건설 관련 2천억원의 잔여 공사도 턴키입찰과 대안입찰이란 점에서 지역업체 참여 가능성은 매우 낮다”고 주장했다.

최 의원은 “설계와 시공이 함께 이뤄지는 턴키방식(일괄수주 방식)은 지난 4대 강 사업 등에서 대부분 소수 1군 업체가 사업을 독차지하는 문제를 낳았다”며 “상황이 이런데도 신항만 사업, 남북 2축 공사의 1단계와 2단계 사업 등이 모두 턴키방식으로 발주될 예정이어서 지역업체 진입장벽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최 의원은 “기술력과 자본력이 취약한 지역업체는 턴키발주 공사에 참여하는 게 거의 불가능하다”며 “1군 업체의 독점과 지역업체 배제라는 최악의 상황을 막기 위해선 새만금 공사의 턴키발주를 원천적으로 배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또 “지역업체 하도급을 확대하는 장치도 필요하다”며 “공동도급이 어렵다면 지역업체 참여가 저조한 남북 2축 1단계 사업 등에 지역업체 하도급을 50% 이상 보장해야 한다”고 강력히 주장했다.

박기홍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